인터넷신문위원회,‘인터넷신문 저널리즘 스쿨 2022’ 연간계획 발표

- 언론윤리를 기본으로 실효성 높은 교육콘텐츠로 진행
- 인신위 홈페이지(www.inc.or.kr) 및 뉴스레터에서 확인

김효정 승인 2022.03.07 10:40 의견 0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스쿨 현장

[선데이타임즈=김효정 기자]인터넷신문위원회(위원장 민병호, 이하 인신위)는 인신위 자율규제 활동에 참여하는 서약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간 교육 프로그램인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스쿨 2022’를 7일 발표했다.

인신위는 2012년 출범이후 한국언론진흥재단을 중심으로 언론계 유관기관과의 공동교육 및 인터넷신문윤리강령과 심의규정을 소개하는 자체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개인미디어의 범람 및 취재윤리의 의식부족에 따른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을 감안하여 언론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윤리교육과 실제 취재현장에서 유용한 직무교육을 다양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인신위가 발표한 2022년 연간교육 프로그램의 종류를 분야별로 보면 ▲자율심의 기본 윤리교육 ▲생명존중 희망교육 ▲신입기자 기본교육 ▲구글 디지털저널리스트 교육 ▲언론분쟁 예방교육 ▲저작권 보호교육 ▲찾아가는 저널리즘 ▲공정선거보도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신위는 이번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서약사와 함께 자율적인 심의 실효성 제고와 건강한 인터넷신문 언론윤리문화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분야별 교육 내용은 ▶자율심의 기본 윤리교육, ▶생명존중희망교육, ▶신입기자 기본교육, ▶구글 디지털저널리스트 교육, ▶언론분쟁 예방교육, ▶저작권 보호교육, ▶찾아가는 저널리즘, ▶공정선거보도교육 등이며, 횟수는 각 교육 내용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인신위에서는 상기 분야별 교육참가 신청과 관련해서 각 프로그램 별 교육 개시 시점 이전에 참여서약사를 대상(유효기간 내에 있는 준수서약사 확인증이 발급된 서약사에 한함)으로 안내메일을 발송하고, 인신위 홈페이지(www.inc.or.kr) 및 뉴스레터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기타 관련문의는 인신위 사무처에 하면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선데이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