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충남도지사 가상대결, 더불어민주당 후보 큰 차이로 승리

페이지 정보

기자 최고관리자 기자작성일 18-03-21 18:00

본문

충남도청
충남도청

[선데이타임즈=윤석문 기자]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방선거 특집으로 차기 충남도지사 선거와 관련해 충청남도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안심번호’를 제공받아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더불어민주당 2명의 후보가 모든 가상대결에서 큰 차이로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는  지난 3월 19일 오는 6월 13일 실시되는 전국동시지방선거 ‘차기 충남도지사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자들이 1위와 2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야권에서는 자유한국당 이인제 전 국회의원이 10.5%, 이명수 현 국회의원이 5.8%, 정용선 전 경기지방경찰청장이 2.7%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바른미래당 김용필 현 충남도의회의원이 2.3%, 기타후보 1.6% 순이었다.

 

그러나 ‘적합한 후보가 없다’가 13.3%, 모름/무응답이 29.3%로 부동층이 42.6%로 나타나, 향후 부동층의 민심의 흐름에 따라 충남도지사 선거의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현 국회의원이 18.4%로 1위, 2위는 같은당의 복기왕 전 아산시장이 16.2%를 기록, 양승조 국회의원과 불과 2.2%P로 오차범위 내 접전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내 조사에서는 양승조 국회의원이 29.2%로, 24.4%의 복기왕 전 아산시장에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 격차가 크지 않다.

 

자유한국당 내 충남도지사 후보 적합도에서는 이인제 전 국회의원이 20.6%로 1위를 차지했으며, 이명수 현 국회의원이 13.4%, 정용선 전 경기지방경찰청장이 7.4%로 뒤를 이었다.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39.5% VS 자유한국당 이명수 14.8% VS 바른미래당 김용필 5.5%”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복기왕 전 민선 5, 6기 아산시장, 자유한국당 후보로 이명수 현 3선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후보로 김용필 현 충남도의회의원이 출마했을 경우,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전 아산시장이 39.5%로 14.8%를 얻은 자유한국당 이명수 현 국회의원을 큰 격차로 누르고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41.7% VS 자유한국당 이인제 21.0% VS 바른미래당 김용필 4.4%”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복기왕 전 민선5, 6기 아산시장, 자유한국당 후보로 이인제 전 6선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후보로 김용필 현 충남도의회의원이 출마했을 경우,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전 아산시장이 41.7%로 21.0%를 얻은 자유한국당 이인제 전 국회의원을 큰 격차로 누르고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43.5% VS 자유한국당 정용선 9.4% VS 바른미래당 김용필 7.0%”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복기왕 전 민선5, 6기 아산시장, 자유한국당 후보로 정용선 전 경기지방경찰청장, 바른미래당 후보로 김용필 현 충남도의회의원이 출마했을 경우,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전 아산시장이 43.5%로 9.4%를 얻은 자유한국당 정용선 전 경기지방경찰청장을 큰 격차로 누르고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전 아산시장은 모든 가상대결에서 연령별로 30대와 40대, 권역별로 천안권과 아산/당진권, 직업별로 자영업과 화이트칼라층, 정치이념성향별로 진보층,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에서 후보적합도가 높게 나타났다.

 

자유한국당 이명수 현 국회의원은 50대와 60대, 직업별로 무직/기타층, 정치이념성형별로 보수층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 후보적합도가 높았으며, 이인제 전 국회의원 경우 60세 이상, 권역별로 서해안권과 남동권, 직업별로 블루칼라와 가정주부 그리고 무직/기타층, 정치이녀성향 보수층,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 높게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41.3% VS 자유한국당 이명수 15.0% VS 바른미래당 김용필 6.3%”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양승조 현 4선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후보로 이명수 현 3선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후보로 김용필 현 충남도의회의원이 출마했을 경우,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현 국회의원이 41.3%로 15.0%를 얻은 자유한국당 이명수 현 국회의원을 큰 격차로 누르고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41.3% VS 자유한국당 이인제 20.8% VS 바른미래당 김용필 6.4%”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양승조 현 4선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후보로 이인제 전 6선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후보로 김용필 현 충남도의회의원이 출마했을 경우,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현 국회의원이 41.3%로 20.8%를 얻은 자유한국당 이인제 전 국회의원을 큰 격차로 누르고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44.1% VS 자유한국당 정용선 8.9% VS 바른미래당 김용필 7.6%”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양승조 현 4선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후보로 이인제 전 6선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후보로 김용필 현 충남도의회의원이 출마했을 경우,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현 국회의원이 41.3%로 8.9%를 얻은 자유한국당 정용선 전 경기지방경찰청장을 매우 큰 격차로 누르고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현 국회의원은 모든 가상대결에서 연령별로 30대와 40대, 권역별로 천안권, 직업별로 자영업과 화이트칼라층, 정치이념성향별로 진보층,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에서 후보적합도가 높게 나타났다.

 

자유한국당 이명수 현 국회의원은 50대와 60대, 직업별로 무직/기타층, 정치이념성형별로 보수층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 후보적합도가 높았으며, 이인제 전 국회의원 경우 60세 이상, 권역별로 서해안권과 남동권, 직업별로 블루칼라와 가정주부 그리고 무직/기타층, 정치이녀성향 보수층,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번 여론조사는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http://www.ksoi.org)의 지방선거 기획특집 ‘주요 격전지 여론조사’로 충청남도 거주 만 19세이상 성인 남녀 1,042명을 대상으로 3월 19일 충청남도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발급받은 휴대전화 가상번호(안심번호)(78.2%)와 유선전화(RDD/21.8%)를 이용해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p수준이며, 응답률은 14.6%(유선전화면접 9.8%, 무선전화면접 17.0%)다. 2018년 2월 말 기준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인구를 기준으로 성, 지역, 연령별 가중치를 적용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선데이타임즈=황승환 기자]양승동 KBS 사장은 "내년 상반기 중 콘텐츠 중심의 전사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하여 "뛰어난 콘텐츠가 제작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이 집중되는, 디지털 시대에 최적화된 민첩하고 역동적인 공영미디어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양승동 사장은 …

[선데이타임즈=김인성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은 12일(수) 2018 좋은 일자리도시 국제포럼 참석 차 서울을 방문하는 베르나딘 로즈 세나나야케 스리랑카 콜롬보 시장에게 서울시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세나나야케 시장은 지난 3월 콜롬보 역사상 최초의 여성시장으로…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지난 7일 중국대사관에서 개혁개방 40주년을 맞아 추궈홍 대사의 초청으로 한중고위지도자 만찬회를 가졌다. 이날 만찬회에는 한중고위지도자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하였는데, 중국 측에서는 추궈홍 대사를 비롯해 김영광 부대사, 곡금생 경제공사…

[선데이타임즈=조한별 기자]생각의 탄생 평촌센터(김민영 원장)가 주최한 '한국 디베이트의 신화 케빈리 교수 초청 특별 강연'이 지난 4일(화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경기도 안양 평촌교육문화센터 아가페 6층 시온채플에서 200여 학부모들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

[선데이타임즈=윤석문 기자]인터넷언론인연대 창립 1주년을 맞이하여 오늘(9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창립1주년 기념식 및 발전방향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 1부에서는 인터넷언론인연대 발전 방안 세미나 겸 제2차 정기총회 그리고 2부에서는 창립…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오세훈 전시장을 지지하는 ‘오름산악회(회장 정하순) 송년의 밤’이 어제(8일) 서울 프리마호텔 다이아몬드홀에서 오세훈 전시장 부부와 서장은 전서울시정무부시장, 이자연 가수협회 회장을 비롯하여 산악회 임원과 회원 150여 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지난 4일 중앙대 AMP는 정기총회&송년회를 개최했다. 300여명의 동문들이 참여한 정기총회&송년회는 중앙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위경영자과정 총동문회  49기 이인호 회장의 개회선언으로 시작됐다. 이날 행사에…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지난 6일 서울대 IFP 총동창 송년회가 호암교수회관 본관 마로니에룸에서 열렸다. 이승환 재무총장의 사회로 시작된 이날 송년회에서 김상녕 인문학 총동회장은 “총동문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준 장재성 전학장님과 모든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선데이타임즈=강서윤 기자]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12월 4일(화) 한전 본사에서 ‘2018년 제3차 에너지밸리 기업투자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 나주시(시장 강인규), 그리고 협약을…

[선데이타임즈=김효정 기자]한국유엔봉사단이 ‘아름다운 사랑의 봉사와 따뜻한 나눔의 문화’를 모토로 풍요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사회지도층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각계각층의 사회 저명인사 200여명을 초청하여 28일 용산전쟁기념관 뮤지엄웨딩홀에서 ‘한국유엔봉사…

[선데이타임즈=임한철 기자]한국자유총연맹(총재 박종환, 이하 자총)은 11월 27일(화), 28일(수) 1박 2일 간 강원도 고성군 소재의 동광기연 고성연수원에서 개최된 「전국 사무처 직원 워크숍」에서 『정치 중립 실천 다짐대회』를 가졌다.  이번 다짐대회는 …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21C한중고위지도자 아카데미가 지난 24일 1박2일 부산 팬스타 드림 크루즈선에서  해상워크샵 세미나를가졌다. 이번 세미나에는 21C 한중교류협회 김한규 전장관과 이배용 전이화여대총장, 이명선 교수(전한국여성정책연구원 원장)…

[선데이타임즈=김준용 기자]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이 27일(화) 서울 망우동에 위치한 망우리공원에서 환경정화활동을 진행했다.  망우리공원은 일제강점기에 공동묘지로 조성되어 한용운, 오세창, 서동일 등 독립운동가들과 방정환, 이중섭, 박인…

[선데이타임즈=윤석문 기자]사립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입법을 둘러싸고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유치원의 성격을 놓고 학교이자 비영리교육기관이라는 교육부의 주장과 개인사업자라는 한국유지원총연합회의 주장이 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 상당수는 사립유…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이웃사랑과 나눔의 실천을 위한 봉사활동이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지난 22일 관악구 서림동 새마을부녀회(회장 설명화)는 주민센터에서 새마을부녀회 회원과 오신환 의원, 김영학 동장, 주민자치위원 등과 함께 ‘이웃사랑 김장나눔’ 봉사를 실천했다…

[선데이타임즈=왕정선 기자]지난 17일(토)부터 23일(금)까지 충무아트센트 컨밴션홀&갤러리에서 다문화청소년 41명이 참여한 ‘2018인클로버재단 다문화청소년 재능(사진) 교육 졸업식 전시회’가 열렸다.   심화과정 13명의 다문화 청소년과 특…

[선데이타임즈=윤석문 기자]지카스월드(조근용 대표)는 지난 19일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레지던스 42F 파티룸에서 노르웨이 기업인 보피(VOPY)와 소액결제시스템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계자를 초청하여 업무 설명회를 가졌다.    …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한국자유총연맹(총재 박종환, 이하 자총)은 11월 20일(화)~21일(수) 1박 2일 간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전국 시‧군‧구 사무국장 워크숍」을 개최했다.   228개 시·군·구 지회 사무국장 등 300여 명이 참가한 워크숍은 ‘국…

[선데이타임즈=김성운 기자]나눔을 통해 사랑을 전하고, 저소득층 및 어려운 이웃과 함께 꿈을 만들어가는 사랑재(단장 백동열)의 ‘사랑재 2018 연탄나눔봉사’ 활동이 18일 개포동 구룡마을 일대에서 펼쳐졌다.  오늘 봉사활동에는 사랑재의 백동열 단장을…

[선데이타임즈=황승환 기자]한국방송공사 이사회(이사장 김상근)는 공정방송과 건전한 방송문화 정착에 노력해 온 공영방송 KBS의 감사업무를 책임지고 이끌어갈 한국방송공사 감사 후보자를 공개 모집한다.  접수기간은 11월 16일부터 27일까지로 방문접수 또는 등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