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충남도지사 가상대결, 더불어민주당 후보 큰 차이로 승리

페이지 정보

기자 최고관리자 기자작성일 18-03-21 18:00

본문

충남도청
충남도청

[선데이타임즈=윤석문 기자]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방선거 특집으로 차기 충남도지사 선거와 관련해 충청남도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안심번호’를 제공받아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더불어민주당 2명의 후보가 모든 가상대결에서 큰 차이로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는  지난 3월 19일 오는 6월 13일 실시되는 전국동시지방선거 ‘차기 충남도지사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자들이 1위와 2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야권에서는 자유한국당 이인제 전 국회의원이 10.5%, 이명수 현 국회의원이 5.8%, 정용선 전 경기지방경찰청장이 2.7%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바른미래당 김용필 현 충남도의회의원이 2.3%, 기타후보 1.6% 순이었다.

 

그러나 ‘적합한 후보가 없다’가 13.3%, 모름/무응답이 29.3%로 부동층이 42.6%로 나타나, 향후 부동층의 민심의 흐름에 따라 충남도지사 선거의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현 국회의원이 18.4%로 1위, 2위는 같은당의 복기왕 전 아산시장이 16.2%를 기록, 양승조 국회의원과 불과 2.2%P로 오차범위 내 접전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내 조사에서는 양승조 국회의원이 29.2%로, 24.4%의 복기왕 전 아산시장에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 격차가 크지 않다.

 

자유한국당 내 충남도지사 후보 적합도에서는 이인제 전 국회의원이 20.6%로 1위를 차지했으며, 이명수 현 국회의원이 13.4%, 정용선 전 경기지방경찰청장이 7.4%로 뒤를 이었다.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39.5% VS 자유한국당 이명수 14.8% VS 바른미래당 김용필 5.5%”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복기왕 전 민선 5, 6기 아산시장, 자유한국당 후보로 이명수 현 3선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후보로 김용필 현 충남도의회의원이 출마했을 경우,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전 아산시장이 39.5%로 14.8%를 얻은 자유한국당 이명수 현 국회의원을 큰 격차로 누르고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41.7% VS 자유한국당 이인제 21.0% VS 바른미래당 김용필 4.4%”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복기왕 전 민선5, 6기 아산시장, 자유한국당 후보로 이인제 전 6선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후보로 김용필 현 충남도의회의원이 출마했을 경우,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전 아산시장이 41.7%로 21.0%를 얻은 자유한국당 이인제 전 국회의원을 큰 격차로 누르고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43.5% VS 자유한국당 정용선 9.4% VS 바른미래당 김용필 7.0%”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복기왕 전 민선5, 6기 아산시장, 자유한국당 후보로 정용선 전 경기지방경찰청장, 바른미래당 후보로 김용필 현 충남도의회의원이 출마했을 경우,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전 아산시장이 43.5%로 9.4%를 얻은 자유한국당 정용선 전 경기지방경찰청장을 큰 격차로 누르고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전 아산시장은 모든 가상대결에서 연령별로 30대와 40대, 권역별로 천안권과 아산/당진권, 직업별로 자영업과 화이트칼라층, 정치이념성향별로 진보층,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에서 후보적합도가 높게 나타났다.

 

자유한국당 이명수 현 국회의원은 50대와 60대, 직업별로 무직/기타층, 정치이념성형별로 보수층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 후보적합도가 높았으며, 이인제 전 국회의원 경우 60세 이상, 권역별로 서해안권과 남동권, 직업별로 블루칼라와 가정주부 그리고 무직/기타층, 정치이녀성향 보수층,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 높게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41.3% VS 자유한국당 이명수 15.0% VS 바른미래당 김용필 6.3%”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양승조 현 4선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후보로 이명수 현 3선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후보로 김용필 현 충남도의회의원이 출마했을 경우,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현 국회의원이 41.3%로 15.0%를 얻은 자유한국당 이명수 현 국회의원을 큰 격차로 누르고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41.3% VS 자유한국당 이인제 20.8% VS 바른미래당 김용필 6.4%”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양승조 현 4선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후보로 이인제 전 6선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후보로 김용필 현 충남도의회의원이 출마했을 경우,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현 국회의원이 41.3%로 20.8%를 얻은 자유한국당 이인제 전 국회의원을 큰 격차로 누르고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44.1% VS 자유한국당 정용선 8.9% VS 바른미래당 김용필 7.6%”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양승조 현 4선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후보로 이인제 전 6선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후보로 김용필 현 충남도의회의원이 출마했을 경우,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현 국회의원이 41.3%로 8.9%를 얻은 자유한국당 정용선 전 경기지방경찰청장을 매우 큰 격차로 누르고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현 국회의원은 모든 가상대결에서 연령별로 30대와 40대, 권역별로 천안권, 직업별로 자영업과 화이트칼라층, 정치이념성향별로 진보층,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에서 후보적합도가 높게 나타났다.

 

자유한국당 이명수 현 국회의원은 50대와 60대, 직업별로 무직/기타층, 정치이념성형별로 보수층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 후보적합도가 높았으며, 이인제 전 국회의원 경우 60세 이상, 권역별로 서해안권과 남동권, 직업별로 블루칼라와 가정주부 그리고 무직/기타층, 정치이녀성향 보수층,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번 여론조사는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http://www.ksoi.org)의 지방선거 기획특집 ‘주요 격전지 여론조사’로 충청남도 거주 만 19세이상 성인 남녀 1,042명을 대상으로 3월 19일 충청남도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발급받은 휴대전화 가상번호(안심번호)(78.2%)와 유선전화(RDD/21.8%)를 이용해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p수준이며, 응답률은 14.6%(유선전화면접 9.8%, 무선전화면접 17.0%)다. 2018년 2월 말 기준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인구를 기준으로 성, 지역, 연령별 가중치를 적용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이하 평창조직위, 위원장 이희범)는 3월 22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해산총회(제24차 위원총회)를 개최하고 2019. 3. 31일자로 공식 해산을 의결했다. …

[선데이타임즈=강서윤 기자]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3월 22일(금) 15시 30분 한전아트센터(서울 양재동 소재)에서 『한국전력-지멘스 간 스마트빌딩실증사업 추진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날 MOU에는 이종환 한전 기술혁신본부장과 짐머만 프랭크(Z…

[선데이타임즈=윤석문 기자]어제(21일) 최근 사드 등으로 인해 냉기류를 형성하고 있는 한중 관계의 새로운 전환을 모색하고 공공 외교차원에서 해결하기 힘든 분야 등을 민간 외교로 풀어나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제3기 한중고위지도자 아카데미 입학식’이 서울 중…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서울시는 “야간 등 전천후 인명구조 활동이 가능한 중대형 다목적 소방헬기(AW-189)를 도입하고 ’19년 3월 12일 오후 3시 김포공항 내 특수구조단 소방항공대에서 취항식을 갖고 본격 임무에 투입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처…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서울시가 공중의 거미줄 전선을 정리해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공간을 넓힌다. 서울시는 보행공간에 위치한 전봇대, 전선을 지하에 매설하는 공중선 지중화 작업을 올 한해 36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총 6.21km 구간에 시행한다고 밝혔다. …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세계적인 투자자 짐 로저스가 한국의 통일은 멀지 않았으며 성사될 경우 한반도는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투자의 귀재로 알려진 짐 로저스(로저스 홀딩 회장)는 오늘(6일) 오후 방송되는 KBS 월드…

[선데이타임즈=강서윤 기자]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3월 4일(월) 나주 본사에서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여 김성암 前 경남본부장을 상임이사로 선임하고, 전력그리드본부장(부사장)으로 임명하였다.김성암 부사장은 남주고등학교와 홍익대학교 전기공학과를 나와 1985년 …

[선데이타임즈=강서윤 기자]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28일(목), 대한전기협회 전력협력센터(서울 송파구 소재)에서 김종갑 한전 사장, 김정인 전력경제포럼 회장 및 전력경제 분야 교수 등 약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제1차 전력경제포럼’을 개최했다.…

[선데이타임즈=임한철 기자]한국자유총연맹(총재 박종환, 이하 자총)의 10개국 20개 지부 회장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한국자유총연맹은 2월 19일부터 22일까지 3박 4일 간 미국 시애틀지부 이광술 회장과 프랑스지부 박홍근 회장 등 해외지부 회장 및 자총 본부…

2018 장려상: 친절한 아주머니
[선데이타임즈=정현호 기자]우리의 사진 속에 담긴 중국은 어떤 장면일까? 또 중국인들의 사진 속에는 서울의 어떤 장소, 어떤 사람이 있을까? 유커가 본 서울의 모습은 전통과 현대의 조화가 돋보였고, 한국인이 본 중국은 다채롭고 웅장했다.  서울시가 한국인이 찍…

경찰청주무관노동조합 정지한 위원장
[선데이타임즈=조한별 기자]경찰청내 1700여명의 조합원으로 구성된 경찰청주무관노동조합이 지난 2월 12∼13일(2일간) 투표를 실시한 결과 안산단원경찰서에 근무하고 있는 정지한 주무관이 제6대 위원장으로 선출되었다. 경찰청주무관노동조합은 고…

수부팀 문교홍(좌), 하승주(우)
[선데이타임즈=임한철 기자]이제 E-스포츠는 명실상부 스포츠이자 산업이다. 억대 연봉을 받는 선수들도 흔하게 찾을 수 있다. 인기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하는 페이커(본명 이상혁) 선수는 국내 프로야구 최고 연봉을 받는 롯데 자이언츠 이대호 선수보다 많은 연…

[선데이타임즈=임한철 기자]한국자유총연맹(이하 자총)은 2월 14일(목) 오후 자유센터 젝시가든에서 2019년 정기총회를 열고 박종환 현 총재를 제18대 총재로 선임했다.  박종환 총재는 자총 관계자와 외부 법률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총재후보자추천위원회에서 후보…

이동호 고등군사법원장(준장)
[선데이타임즈=윤석문 기자]장병들과 소통하며 열린 군사법원을 구현하기 위한 콘서트가 2월 13일(수) 군사법원 최초로 ‘고등군사법원 대법정’에서 개최된다. 군사법원 최초로 법정에서의 피아노 콘서트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친숙한 이미지의 군사법원으로 거듭날 수 있…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이르면 2월 중 서울시내에서 승객 골라태우기가 불가능한 자동배차콜택시와 여성전용택시를 만날 수 있게 된다.  이들 택시는 열악한 운수종사자 처우 악화의 주요인으로 꼽혔던 정액입금제(일명 사납금제)를 폐지하고, 정부나 지자체 지원 없이…

<사진=인터넷언론인연대>
[선데이타임즈=인터넷언론인연대 공동취재]경기도 하남시가 산업단지 내 용도가 다르다는 이유로 사무용 가구를 조립 생산하는 회사의 공장등록을 불허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가 양질의 일자리창출에 사활을 걸고 있는데 반해 하남시에서는 기업이 수십억을 투자해 새로…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경제’와 ‘창업’을 화두로 올해 첫 해외순방길에 오른 박원순 시장이 중국 선전과 홍콩 양 도시의 혁신창업 현장을 1박2일 간 집중적으로 방문했다.  순방 첫 날인 30일(수)엔 대공방, 잉단, kinco, 선전만창업광장, 텐센트 엑…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박원순 시장이 창업 등 서울경제를 도약시킬 신경제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1.29.(화)~2.2.(토) 3박5일 간 중국 선전, 홍콩 순방길에 오른다. 이번 순방은 홍콩 정부가「귀빈 초청 프로그램(SVP, Sponsored Visitors Pr…

[선데이타임즈=김인성 기자]남북 산림협력 사업을 추진중인 한국자유총연맹(총재 박종환, 이하 자총)은 1월 23일(수) 오후 서울 남산에 위치한 자총 본부에서 산림청(청장 김재현)과 『‘한반도숲가꾸기’ 업무협약』을 맺고 앞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협약…

[선데이타임즈=강서윤 기자]한국전력 김종갑 사장은 1월 22일과 23일 이틀간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해 알 술탄(Dr. Al-sultan) 왕립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K.A.CARE) 원장을 비롯한 사우디 주요인사를 면담하고 사우디전력공사(SEC)와 ‘전력산업 워크숍’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