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TAFISA(세계생활체육연맹), 홍콩에서 ASFAA 총회 개최

페이지 정보

기자 최고관리자 기자작성일 18-06-26 20:42

본문


[선데이타임즈=윤석문 기자]지난 6월 22일부터 23일(2일), 홍콩 올림픽 공원에 위치한 올림픽하우스에서 TAFISA(세계생활체육연맹, 총재 장주호) 아시아 총회가 개최되었다.

 

TAFISA의 아시아 지역을 책임지고 있는 ASFAA 주최로 개최된 이번 총회에는 각 국가의 TAFISA 이사 및 생활체육 그리고 정부 관계자가 참석하여 진행되었다. 총회에서는 TAFISA 이사회 회의와 더불어 ‘올림픽 교육을 통한 생활체육의 발전전략’이란 슬로건으로 분야별 주제발표가 있었다.

 

올림픽하우스에서 진행된 프리젠테이션은 TAFISA BAUMAN 사무총장을 비롯한 각 분야별 전문가 및 교수의 주제발표가 있었으며, TAFISA 이사회는 급변하는 도시화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올바르게 대응하기 위해 스포츠가 어떤 역할을 전개해야 할 것인지에 주안점을 두고 회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첫날 개최된 프리젠테이션에서는 ‘The significant of "Active Cities" for the Olympic Legacy’이라는 주제로 Mr.wolfgang BAUMAN(Secratary General of TAFISA)의 발표가 있었으며, 이어서 ‘Olympic Education-what is in a word?’란 주제로 Professor REN Hai(Beijing Sports University, China)의 발표가 이어졌다. 그리고 ‘National Fitness-a strategic tool as part of Olympic Education’란 주제로 Professor ZHENG Jia Kun(Shanghai University of Sports, China)의 발표를 마친 후 TAFISA 이사회는 회의를 개최하고, 나머지 참가자들은 홍콩의 체육시설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54250bf9533aa562f332110f4a46e189_1530012765_258.jpg 

다음날에도 올림픽하우스에서 주제발표가 계속되었다. 첫 번째로 ‘Sustainable active living as part of Olympic Legacy-the Danish’라는 주제로 Mr.Finn BERGGREN(Gerlev PE & Sports Academy, Denmark)이 주제발표를 시작하였으며, 이어 ‘How Tokyo 2020 Olympics & Paralympics will change the picture of Sport for All in Japan?’라는 주제로 Professor Yasuo YAMAGUCHI(Kobe University, Japan), ‘Diet trends of elite athletes-what can we learn from them?’란 주제로 Mrs.Rakefet ARIELI(Sport Medicin Centre, Israel) 그리고 ‘IOC agenda2020 and its relevance for an Active World’라는 주제로 Professor Keith GEORGE(Liverpool John Moores University, UK)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54250bf9533aa562f332110f4a46e189_1530012791_8983.jpg 

이번 홍콩에서 진행된 ASFAA 홍콩총회는 홍콩올림픽위원회가 준비하여 개최되었다. 홍콩올림픽위원회는 홍콩정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데, 이번 행사에 대한 준비도 철저했으며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TAFISA 장주호 총재는 “이번 행사가 대단히 성공적으로 끝났다. 홍콩올림픽위원회에서 철저히 준비하여 이번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한 것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고 했으며, “각 국에서 이번 프리젠테이션의 주제 발표자로 나온 사람들이 철저히 준비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생활체육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전략 그리고 생활체육의 가치를 올바르게 제시한 의미 있는 행사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54250bf9533aa562f332110f4a46e189_1530012823_0547.jpg 

이어 “홍콩 정부관계자가 첫날 발표자로 나와 홍콩올림픽위원회가 체육예산의 80%를 홍콩시민의 생활체육을 위해 사용하겠다고 발표하는 것을 보고 매우 놀랐다”며, “홍콩올림픽위원회도 스포츠에 있어 무엇이 중요한지 충분히 인지하고 이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리고 “홍콩올림픽위원회도 생활체육의 저변을 넓혀 국민 건강을 최우선 가치에 두고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러한 생활체육을 통해 유능한 선수가 나오도록 하고 있으며, 생활체육이 바탕이 되는 정책 추진과 생활체육을 통해 국민건강을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 그리고 생활체육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정부 관계자의 발표가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밝혔다.

 

현대 사회는 급속한 도시화가 진행되는 과정에 많은 문제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각 국가에서는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큰 성과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장주호 총재는 “앞으로는 생활체육의 활성화와 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올바른 정신이 사회에 확장되었을 때 세계가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라 진단했다.

 

장 총재는 “급격한 도시화의 진행 그리고 세계 60%의 인구가 도시에 집중된 현실에서 스포츠의 가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세계가 안고 있는 비만 그리고 운동부족으로 나타나는 질병, 비행청소년 문제, 마약, 폭력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Sport for All'(생활체육)을 통해 구체적인 해결방향을 찾아가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전 세계인의 60%가 도시에 살고 있다.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문제 및 엘리트 중심의 체육정책이 한계에 있다는 것은 IOC 및 TAFISA 모두 인정하고 있다.

 

54250bf9533aa562f332110f4a46e189_1530012896_3459.jpg 

이에 IOC와 TAFISA가 공동의 노력으로 ‘ACTIVE CITY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Active City 운동’을 통해 현대 사회에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이번 총회에서도 그대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번 홍콩 총회는 TAFISA가 지난 서울총회에서 결의한 ‘미션2030’의 ‘생활체육을 통한 좋은 세상 만들기 운동’을 실천해 나가기 위한 구체적 방향을 잡고 토의한 것에 핵심을 두었으며 성과도 얻었다.

 

또한 올해 11월 중국에서 개최되는 TAFISA 이사회에서 아시아지역의 'Active City 운동‘에 관한 Work-Shop을 통해 활력 넘치는 도시를 만드는 일에 TAFISA가 앞장서자는 결의를 하며 이번 홍콩에서 개최된 ASFAA 총회를 마무리하였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선데이타임즈=임한철 기자]한국자유총연맹(총재 박종환, 이하 자총)의 10개국 20개 지부 회장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한국자유총연맹은 2월 19일부터 22일까지 3박 4일 간 미국 시애틀지부 이광술 회장과 프랑스지부 박홍근 회장 등 해외지부 회장 및 자총 본부…

2018 장려상: 친절한 아주머니
[선데이타임즈=정현호 기자]우리의 사진 속에 담긴 중국은 어떤 장면일까? 또 중국인들의 사진 속에는 서울의 어떤 장소, 어떤 사람이 있을까? 유커가 본 서울의 모습은 전통과 현대의 조화가 돋보였고, 한국인이 본 중국은 다채롭고 웅장했다.  서울시가 한국인이 찍…

경찰청주무관노동조합 정지한 위원장
[선데이타임즈=조한별 기자]경찰청내 1700여명의 조합원으로 구성된 경찰청주무관노동조합이 지난 2월 12∼13일(2일간) 투표를 실시한 결과 안산단원경찰서에 근무하고 있는 정지한 주무관이 제6대 위원장으로 선출되었다. 경찰청주무관노동조합은 고…

수부팀 문교홍(좌), 하승주(우)
[선데이타임즈=임한철 기자]이제 E-스포츠는 명실상부 스포츠이자 산업이다. 억대 연봉을 받는 선수들도 흔하게 찾을 수 있다. 인기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하는 페이커(본명 이상혁) 선수는 국내 프로야구 최고 연봉을 받는 롯데 자이언츠 이대호 선수보다 많은 연…

[선데이타임즈=임한철 기자]한국자유총연맹(이하 자총)은 2월 14일(목) 오후 자유센터 젝시가든에서 2019년 정기총회를 열고 박종환 현 총재를 제18대 총재로 선임했다.  박종환 총재는 자총 관계자와 외부 법률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총재후보자추천위원회에서 후보…

이동호 고등군사법원장(준장)
[선데이타임즈=윤석문 기자]장병들과 소통하며 열린 군사법원을 구현하기 위한 콘서트가 2월 13일(수) 군사법원 최초로 ‘고등군사법원 대법정’에서 개최된다. 군사법원 최초로 법정에서의 피아노 콘서트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친숙한 이미지의 군사법원으로 거듭날 수 있…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이르면 2월 중 서울시내에서 승객 골라태우기가 불가능한 자동배차콜택시와 여성전용택시를 만날 수 있게 된다.  이들 택시는 열악한 운수종사자 처우 악화의 주요인으로 꼽혔던 정액입금제(일명 사납금제)를 폐지하고, 정부나 지자체 지원 없이…

<사진=인터넷언론인연대>
[선데이타임즈=인터넷언론인연대 공동취재]경기도 하남시가 산업단지 내 용도가 다르다는 이유로 사무용 가구를 조립 생산하는 회사의 공장등록을 불허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가 양질의 일자리창출에 사활을 걸고 있는데 반해 하남시에서는 기업이 수십억을 투자해 새로…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경제’와 ‘창업’을 화두로 올해 첫 해외순방길에 오른 박원순 시장이 중국 선전과 홍콩 양 도시의 혁신창업 현장을 1박2일 간 집중적으로 방문했다.  순방 첫 날인 30일(수)엔 대공방, 잉단, kinco, 선전만창업광장, 텐센트 엑…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박원순 시장이 창업 등 서울경제를 도약시킬 신경제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1.29.(화)~2.2.(토) 3박5일 간 중국 선전, 홍콩 순방길에 오른다. 이번 순방은 홍콩 정부가「귀빈 초청 프로그램(SVP, Sponsored Visitors Pr…

[선데이타임즈=김인성 기자]남북 산림협력 사업을 추진중인 한국자유총연맹(총재 박종환, 이하 자총)은 1월 23일(수) 오후 서울 남산에 위치한 자총 본부에서 산림청(청장 김재현)과 『‘한반도숲가꾸기’ 업무협약』을 맺고 앞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협약…

[선데이타임즈=강서윤 기자]한국전력 김종갑 사장은 1월 22일과 23일 이틀간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해 알 술탄(Dr. Al-sultan) 왕립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K.A.CARE) 원장을 비롯한 사우디 주요인사를 면담하고 사우디전력공사(SEC)와 ‘전력산업 워크숍’을 …

<사진=인터넷언론인연대>
[선데이타임즈=인터넷언론인연대 공동취재]안락사 논란이 일고 있는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19일 오전 강남 교대역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태가 수습될 때까지 대표직 사퇴를 미루겠다고 밝혔다. 또 대표직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전하기도 했으며 "보…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지난 17일 한중21지도자 아카데미 신년회가 바른미래당 오신환 국회의원, 이배용 전 이대총장, 조태임 세계부인회 회장, 이명선 이대교수, 김정자 전 차관 등이 참석하여 개최되었다. 이날 신년회에서는 한중교류에 관한 전반적인 의견을 나…

[선데이타임즈=김효정 기자]외교부(장관 강경화)는 영사분야 고등 교육 기반을 마련하여 재외국민 보호 및 재외 동포 서비스를 강화해나가고자 오늘(16일) 동국대학교와 ‘영사분야 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력약정’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한태식(보광) 동국대학교 …

<사진=인터넷언론인연대 제공>
[선데이타임즈=인터넷언론인연대 김아름내 기자 공동취재]케어의 안락사 논란이 뜨겁다. 비난의 화살은 '케어' 박소연 대표에게 집중되고 있다. 박 대표의 지시에 의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250여 마리가 안락사 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박 대표는 …

[선데이타임즈=임한철 기자]전성기를 누비며 대한민국의 국민화합과 국민 자부심을 지켜주었던 권투가 최근 스포츠의 다변화에 따라 인기가 급락하면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였으며, 국익을 위해 열정을 불태웠던 스포츠 영웅들이 사라져 가고 있다. 이에 스포츠 종목에서 인…

[선데이타임즈=황승환 기자]지난 11일 새벽 경남 통영시 욕지도에서 남쪽으로 80㎞가량 떨어진 공해에서 9.77ton 여수선적 낚시어선 무적호가 전복되어 9명이 구조되고 3명 사망 2명이 실종되는 사고가 발생했으며, 전복사고 사흘째인 13일에도&nbs…

[선데이타임즈=인터넷언론인연대 공동취재]경남 통영시 욕지도에서 남쪽으로 80㎞가량 떨어진 공해에서 9.77ton 여수선적 낚시어선 무적호가 전복되어 9명이 구조되고 3명 사망 2명이 실종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구조된 승선원 가운데 의식이 없던 3명은 헬기로 여…

[선데이타임즈=고가온 기자]경기북부지방경찰청은 새로운 각오로 국민과 호흡하며 2019 기해년(己亥年) 새해를 맞았다. 기해년(己亥年)을 시작한 경기북부지방경찰청은 국민안전과 국민행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일부 딱딱한 경찰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국민과 함께 호흡하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