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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하동 랜드마크 노량대교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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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최고관리자 기자작성일 18-09-13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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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데이타임즈=윤석문 기자]경남 남해와 하동을 연결하는 노량대교가 어제(12일) 개통되었다. 노량대교는 남해군 설천면과 하동군 금남면을 잇는 국도 구간이며, 세계 최초로 주탑이 8도가량 기울어진 모습인 경사 주탑 현수교로 국내 건설기술로 설계, 시공한 것이 특징이다.

 

어제 열린 개통식에는 여상규 국회의원, 장충남 남해군수, 윤상기 하동군수, 정태화 부산지방국토관리청장을 비롯하여 남해군과 하동군의 공무원 및 의회의원 그리고 지역주민 2천여 명이 참석해 축하했다.

 

남해군과 하동군은 노량대교 다리명칭 문제를 놓고 적잖은 갈등을 빚기도 했으나 이날만큼은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노력하자는 의견과 화합을 위해 상호 노력하자는 의견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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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남해대교>

 

어제 개통식에서는 두 지역 주민 1천 명씩 총 2천여 명이 각 지역 교량 시작점에서 걸어서 출발해 다리 중간에서 만나 상생발전과 화합을 다지는 행사도 펼쳐져 의미를 더했다.

 

윤상기 하동군수는 “나의 처가가 남해”라며, “앞으로 남해군과 하동군의 젊은이들이 이곳 다리 중앙에서 만나 결혼식을 올리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남해군수와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즉석 제안을 하기도 했다.

 

국토부는 노량대교 개통이 서울, 제주, 부산에 이은 국내 4대 관광거점으로 개발 중인 고흥∼거제의 남해안 해안 루트 중심 역할과 지역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했다.

 

노량대교는 노량대첩이 벌어진 장소의 의미를 담아 이순신 장군의 전술인 학익진을 모티브로 학이 날개를 활짝 편 이미지를 형상화한 주탑과 케이블을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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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량대교 주탑 높이는 148.6m로 건물 50층 높이에 달한다. 일반적인 다리는 수직 주탑이지만, 노량대교는 주탑에 8도의 경사각을 적용해 기존 수직 주탑보다 측격간 주케이블의 장력을 줄여 케이블을 지지하는 구조물인 앵커리지 크기를 11% 감소시켰다.

 

케이블과 앵커리지까지 거리도 15m 줄여 공사비를 절감하고 경관미와 경제성을 높였다. 노량대교 주경간(주탑 간 거리)은 890m로 국내에서는 이순신대교(1천545m), 울산대교(1천150m)에 이어 3번째로 길다.

 

노량대교는 3차원 케이블을 적용한 세계 첫 타정식(주케이블을 현수교 단부의 대규모 앵커리지에 정착시키는 방식) 현수교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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