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생활

서울문화재단, 서커스 페스티벌 ‘서커스 캬바레’ 개최

페이지 정보

기자 최고관리자 기자작성일 18-05-09 12:46

본문

서커스캬바레_서커박스(사진=서울시 제공)
서커스캬바레_서커박스(사진=서울시 제공)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는 <2018 서울 서커스 페스티벌 ‘서커스 캬바레(Circus Cabaret)’>를 오는 5월 12일(토)과 13일(일) 양일간 문화비축기지에서 개최한다.
 
라틴어 어원인 ‘키르쿠스(Circus)’에서 유래된 서커스는, 1768년 필립 애슬리(Philip Astley, 영국)의 원형극장 공연에서 시작되어 지금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며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서커스 캬바레’는 서커스 탄생 250주년을 기념하며 국내 최초로 개최되는 서커스 페스티벌로, 국내외 서커스 공연과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비롯해 전문가 국제 오픈포럼, 서커스 네트워크 회의 등 서커스의 모든 것이 한 자리에서 다채롭게 진행된다.  
 
이번 ‘서커스 캬바레’에서는 시민들이 서커스의 다양한 매력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국내외 10개 작품을 엄선해 선보인다. 특히, 단순 기예를 넘어 하나의 예술 장르로 거듭나고 있는 ‘컨템포러리 서커스(Contemporary Circus)’ 공연 가운데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작품들을 포함시켜 시민들에게 새로운 서커스의 세계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74edc7427bc6fabe548e5bea4330ff48_1525837397_9921.jpg
<서커스캬바레_에리카의 꿈_게재필수(c)Laurence Poullaouec(사진=서울시 제공)>

 

국내에 처음으로 공개되는 해외 초청작 3편은 영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컨템포러리 서커스 작품인 <매듭(Knot)>, <막다른 골목(Cul de Sac)>과 프랑스 초청작 <에리카의 꿈(Erica’s Dream)>은 현대 서커스에 관심이 있다면 놓쳐선 안될 작품들이다. 
 
또한 국내 초청작으로는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의 서커스 창작지원 및 전문인력교육 사업을 통해 제작된 작품 등 국내 서커스를 대표하는 우수 공연 7편이 준비되어 있다.
 
이번에 공연되는 ‘서커스 캬바레’의 모든 공연은 무료다. 8세 이상이어야 관람 가능한 <매듭>과 <막다른 골목>을 제외하고는, 전 연령대의 사람들이 함께 관람할 수 있다. 
 
서커스 공연과 더불어, 시민들이 서커스를 직접 체험하고 배워볼 수 있는 ‘서커스 예술 놀이터’, 서커스 기예를 활용해 서로의 실력을 겨뤄보는 시민 경연 프로그램 ‘나도 서커스타’ 가 운영되어 재미를 더한다.  

 

74edc7427bc6fabe548e5bea4330ff48_1525837457_8265.jpg
<서커스캬바레_둥글게 둥글게 G.Round(사진=서울시 제공)> 

 

문화비축기지 내 야외마당 ‘서커스 빌리지’에 서커스를 상징하는 대형 천막을 설치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제공하는 푸드트럭을 마련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관람객 등 많은 시민들이 즐겁고 편안하게 서커스 축제를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컨템포러리 서커스의 경향, 서커스 발전을 위한 사례 등을 공유하는 국제 오픈포럼 <확장과 만남을 통한 서커스 창작의 새로운 도전과 사유>가 5월 12일(토) 오전 10시 문화비축기지 원형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이에 앞서 5월 11일(금)부터 13일(일)까지는 일본, 대만,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중국, 호주 등 아시아 8개국 서커스 관계자가 참여하는 ‘아시아 컨템포러리 서커스 네트워크 회의(MACCN, Meeting for Asia Contemporary Circus Network)’가 열려 서커스 예술가 및 작품 교류, 정보공유 네트워크 구축 등 다각적인 협력을 모색하는 시간도 갖는다.

 

서울문화재단 주철환 대표이사는 “서커스는 기예 공연, 캬바레는 음지의 장소로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이번 행사는 편견을 깨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내 최초로 개최되는 <2018 서울 서커스 페스티벌 ‘서커스 캬바레’>는 어린이부터 노년층까지 모든 서울 시민들이 현대 서커스의 변화와 매력을 온 몸으로 느끼며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축제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선데이타임즈=김현진 기자]발리를 대체할 유일한 섬 롬복, 두 번째 ‘누사두아’ 롬복의 ‘만달라카’에 대한 설명회가 인도네시아 관광부 주최, 인도네시아 관광청 서울지사(지사장 박재아) 주관으로 13일 소공동 ‘롯데호텔 아스토룸’에서 개최되었다. <롬복 복…

[선데이타임즈=왕정선 기자]2018년 WSTMS의 완벽한 브랜딩을 위해 주최사인 비아이알스포츠는 스포츠와 패션, 피트니스, 엔터테인먼트를 접목시킨 신개념 패션쇼 ‘월드스포츠탑모델쇼-시즌2’(대회장 앙드레정)가 12일(월요일) 신도림 테크노마트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되었다.…

헤이스트링
[선데이타임즈=유선화 기자]서울시에서 우리 전통예술 공연을 많은 시민 및 국내외 방문객에게 선보이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서울남산국악당’에서는 오는 11월 14일(수) 오후 7시, 청년국악 육성지원 사업 <젊은 국악오디션 ‘단장’> 최종 결선 경연을 진행한다…

[선데이타임즈=이정은 기자]6일 오전 11시 코리아나호텔 7층 스테이트룸에서는 인도네시아의 골프 현실을 알리고 골프장을 소개하는 ‘골프 세일즈 미션’ 행사가 골프여행사, 미디어, MICE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오늘 행사는 인도네시아 관광부에서 주관 하…

100만달러 기금약정 서명식
[선데이타임즈=조한별 기자]지난 23일 외교부 남아시아태평양국 주최로 13개 태평양도서국 및 태평양도서국포럼(Pacific Islands Forum) 사무국 고위관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5차 한-태평양도서국 고위관리회의(The 5th Korea-Pacific Isl…

[선데이타임즈=유선화 기자]단풍이 절정을 이루는 11월 3일(토),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는 남산둘레길 7.5km 전 구간에서『제4회 남산둘레길 걷기 축제』를 개최한다. 설레는 가을, 남산둘레길을 걸으며 ‘자연과 예술이 머무는 남산’을 오감으로 느끼는 시간을 가진다.…

[선데이타임즈=조한별 기자]서울시는 11월 2일부터 12월 14일까지 리얼 로드 버라이어티 ‘Seoul in Stars’로 전세계 시청자들에게 서울의 역사, 예술, 맛과 멋 등 다양한 서울의 매력을 소개할 예정이다. 세계인의 버킷리스트에 빠지지 않는 매혹적인 여행지인 …

 ​ ​[선데이타임즈=오양심 기자] 강상숙(민주신문)회장은 2018년 10월 22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창립 26주년 기념식으로, 제27회 ‘21세기 대한민국을 빛낸 한국인물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민주…

[선데이타임즈=김현진 기자]월드패션뷰티모델협회가 주관하는 ‘2018 미스▪미시즈 월드패션뷰티모델대회’가 오는 12월 19일(수) 프리마호텔에서 펼쳐진다. 월드패션뷰티모델협회는 연령대와 성별에 상관없이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하는 다양한 세대의 모델들을 선발하고 …

서울 페스타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선데이타임즈=유선화 기자]서울시 서부공원녹지사업소에서는 노을빛이 아름다운 계절 10월을 보내며 노을공원(마포구 상암동)에서 27(토) ~28(일) 2일간 「노을음악축제@클래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노을공원에 가면 도심의 소음은 일체 들리지 않고 새가 지저귀…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KBS독립영화상’으로 이옥섭 감독의 <메기>가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KBS독립영화상’은 KBS가 부산국제영화제에 한국독립영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상으로, 부산국제영화제에 ‘한국영화의 오늘_비전’ 부문 10편과 ‘뉴 커런츠’…

[선데이타임즈=김현진 기자]서울대공원(원장 송천헌)은 지난 5월 2일 태어난 아기 시베리아 호랑이 4마리를 10월 12일부터 시민에게 정식 공개한다. 아기 호랑이들은 야외 방사장에서 어미와 함께 지내게 된다. 시베리아 호랑이는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으로 지정되…

[선데이타임즈=김현진 기자]오는 11월 개봉을 앞둔 웰메이드 힐링 다큐멘터리 <안녕, 나의 소녀 시절이여>가 극장가를 사로잡을 필람 무비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017 코리아UHD어워드 대상, 2018 한국가톨릭매스컴 대상, 2018 뉴욕페스…

[선데이타임즈=유선화 기자]세종문화회관은 초,중,고,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폭 할인한 공연 패키지 티켓 ‘2018 대극장 올패스’의 2차 판매를 500매 한정하여 10월 4일부터 24일까지 진행한다.  ‘2018 대극장 올패스’는 올해 세종문화회관이 직접 기획·…

[선데이타임즈=박혜원 기자]제주도에서 활동하고 있는 서양화가 김미령의 ‘살어리 살어리랏다(탐라)’ 작품전이 서울 대학로에 위치한 혜화아트센터에서 개최된다. 10월 5일부터 10일까지 개최되는 이번 작품전은 김미령 화가가 느낀 제주의 향기를 가득 담아 표현하고 …

[선데이타임즈=한숙희 기자]서울시는 서울이 고향인 시민과 역귀성객 그리고 고향에 가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추석연휴 공원에서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 체험마당과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준비했다. 먼저, 민족의 대명절 한가위를 맞아 가족, …

[선데이타임즈=손호석 기자]올해 가장 기대되는 무용 공연이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은 세계 최고 현대 무용단의 공연이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무대에 오른다.  예술의전당(사장 고학찬)은 10월 19일(금)부터 21일(일)까지 오페라극장에서 네덜란드 댄스시어터1(N…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가을을 맞이하여 오는 9.15.(토)와 22.(토), 양일간 서울함공원에서 <평화음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망원한강공원에 위치한 서울함공원은 1984년부터 30년동안 임무를 완수하고 퇴역한 …

'정가이야기'로 무대에 오르는 가객 박주영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천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우리 고유의 노래로써 풍류 음악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정가(正歌)가 박주영의 Soul歌 ‘정가이야기’로 서울남산국악당 크라운해태홀에서 9월 14일 오후 7시 30분 무대에 오른다. ‘정가이야기’는 소중한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