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생활

서울문화재단, 서커스 페스티벌 ‘서커스 캬바레’ 개최

페이지 정보

기자 최고관리자 기자작성일 18-05-09 12:46

본문

서커스캬바레_서커박스(사진=서울시 제공)
서커스캬바레_서커박스(사진=서울시 제공)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는 <2018 서울 서커스 페스티벌 ‘서커스 캬바레(Circus Cabaret)’>를 오는 5월 12일(토)과 13일(일) 양일간 문화비축기지에서 개최한다.
 
라틴어 어원인 ‘키르쿠스(Circus)’에서 유래된 서커스는, 1768년 필립 애슬리(Philip Astley, 영국)의 원형극장 공연에서 시작되어 지금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며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서커스 캬바레’는 서커스 탄생 250주년을 기념하며 국내 최초로 개최되는 서커스 페스티벌로, 국내외 서커스 공연과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비롯해 전문가 국제 오픈포럼, 서커스 네트워크 회의 등 서커스의 모든 것이 한 자리에서 다채롭게 진행된다.  
 
이번 ‘서커스 캬바레’에서는 시민들이 서커스의 다양한 매력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국내외 10개 작품을 엄선해 선보인다. 특히, 단순 기예를 넘어 하나의 예술 장르로 거듭나고 있는 ‘컨템포러리 서커스(Contemporary Circus)’ 공연 가운데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작품들을 포함시켜 시민들에게 새로운 서커스의 세계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74edc7427bc6fabe548e5bea4330ff48_1525837397_9921.jpg
<서커스캬바레_에리카의 꿈_게재필수(c)Laurence Poullaouec(사진=서울시 제공)>

 

국내에 처음으로 공개되는 해외 초청작 3편은 영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컨템포러리 서커스 작품인 <매듭(Knot)>, <막다른 골목(Cul de Sac)>과 프랑스 초청작 <에리카의 꿈(Erica’s Dream)>은 현대 서커스에 관심이 있다면 놓쳐선 안될 작품들이다. 
 
또한 국내 초청작으로는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의 서커스 창작지원 및 전문인력교육 사업을 통해 제작된 작품 등 국내 서커스를 대표하는 우수 공연 7편이 준비되어 있다.
 
이번에 공연되는 ‘서커스 캬바레’의 모든 공연은 무료다. 8세 이상이어야 관람 가능한 <매듭>과 <막다른 골목>을 제외하고는, 전 연령대의 사람들이 함께 관람할 수 있다. 
 
서커스 공연과 더불어, 시민들이 서커스를 직접 체험하고 배워볼 수 있는 ‘서커스 예술 놀이터’, 서커스 기예를 활용해 서로의 실력을 겨뤄보는 시민 경연 프로그램 ‘나도 서커스타’ 가 운영되어 재미를 더한다.  

 

74edc7427bc6fabe548e5bea4330ff48_1525837457_8265.jpg
<서커스캬바레_둥글게 둥글게 G.Round(사진=서울시 제공)> 

 

문화비축기지 내 야외마당 ‘서커스 빌리지’에 서커스를 상징하는 대형 천막을 설치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제공하는 푸드트럭을 마련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관람객 등 많은 시민들이 즐겁고 편안하게 서커스 축제를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컨템포러리 서커스의 경향, 서커스 발전을 위한 사례 등을 공유하는 국제 오픈포럼 <확장과 만남을 통한 서커스 창작의 새로운 도전과 사유>가 5월 12일(토) 오전 10시 문화비축기지 원형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이에 앞서 5월 11일(금)부터 13일(일)까지는 일본, 대만,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중국, 호주 등 아시아 8개국 서커스 관계자가 참여하는 ‘아시아 컨템포러리 서커스 네트워크 회의(MACCN, Meeting for Asia Contemporary Circus Network)’가 열려 서커스 예술가 및 작품 교류, 정보공유 네트워크 구축 등 다각적인 협력을 모색하는 시간도 갖는다.

 

서울문화재단 주철환 대표이사는 “서커스는 기예 공연, 캬바레는 음지의 장소로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이번 행사는 편견을 깨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내 최초로 개최되는 <2018 서울 서커스 페스티벌 ‘서커스 캬바레’>는 어린이부터 노년층까지 모든 서울 시민들이 현대 서커스의 변화와 매력을 온 몸으로 느끼며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축제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서울거리 예술축제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많은 사람이 함께 거리를 행진하는 ‘퍼레이드’는 축제의 열기를 고조시키며 참여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축제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올 한 해 서울 전역에서 10가지 각기 다른 테마의 축제 속 퍼레이드가 펼쳐진다. 100여 명부터 많게는 1,…

최우수안무가 이동하의 작년 신작 골콩드 ⓒ옥상훈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크리틱스 초이스 댄스 페스티벌’(이하 크리틱스 초이스)은 평단의 가능성을 인정받은 안무가들만이 신작을 올릴 수 있는 이른바 실력자들의 꿈의 무대다. 청년 예술가를 대상으로 국내 최고의 무용 공연장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을 제공하는 유일한 공연…

인도네시아 관광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Ika K, Permanasari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지난 5월 15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소공동 롯데호텔 36층에서 ‘인도네시아 여행상품 총정리’라는 주제로 서울지역의 여행사와 미디어를 대상으로 설명회가 열렸다.  인도네시아 관광청(지사장 박재아 Daisy Park, VITO Se…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봄의 절정 5월, 서울을 대표하는 예술 공간인 서울시립미술관과 도심 속 고가 정원인 서울로 7017에서 최신 패션 트렌드와 문화, 그리고 예술을 모두 만날 수 있는 특별한 패션쇼가 서울시민을 찾아간다.  서울시립미술관 무대로 열하일기…

서커스캬바레_서커박스(사진=서울시 제공)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는 <2018 서울 서커스 페스티벌 ‘서커스 캬바레(Circus Cabaret)’>를 오는 5월 12일(토)과 13일(일) 양일간 문화비축기지에서 개최한다. 라틴어 어원인 ‘…

[선데이타임즈=박재아 기자]아코르호텔은 모벤픽 홀딩스&킹덤 홀딩스와 ‘모벤픽호텔&리조트’를 5억6천 만 스위스프랑(한화 약6,200억 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채결 했다고 지난30일 발표했다. 1973년 스위스에서 설립된 모벤픽 호텔&리조트는 27개…

p.p1 {margin: 0.0px 0.0px 0.0px 0.0px; text-align: center; font: 19.0px Tahoma; -webkit-text-stroke: #000000} p.p2 {margin: 0.0px 0.0px 0…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재단법인 미르(이하 미르)가 청산 등기를 완료하고 청산 종결 신고를 마쳤다고 밝혔다. 미르는 2015년 10월 27일 문체부로부터 설립허가를 받았고, 2017년 3월 20일에 설립허가가 취…

[선데이타임즈=한지현 기자]방송국 드라마에 협찬하며 유명세를 타고 있는 에비뉴다이아몬드(대표 손호석)가 최근에도 각 방송 드라마에 예물반지 및 커플링 등을 협찬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최근 SBS드라마 ‘키스먼저 할까요’, ‘착한마녀전’ 그리고 KBS드…

[선데이타임즈=황승환 기자]“행복지수, 창의지수 1위” 스웨덴 아이들은 박물관에서 무엇을 할까? 아이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교육 철학을 담은 스웨덴의 박물관을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만날 수 있다.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송인호)은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여 어린이를 …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가수 조용필이 <불후의 명곡>에 전설로 출연, 역대급 팬서비스를 선사해 화제다. 조용필이 음악 인생 50주년을 맞아 이번 주 방송되는 <불후의 명곡> ‘조용필 50주년 기획 3부작’에 전설로 출연, 평소 방송 출연이 드물었던…

 [윤리위원장=권영출]  진달래꽃이 만개하고 따스한 4월 중순, 경기도 성남시 복정동에 자리 잡은 한국전통주문화연구소의 최덕용 연구소장을 만났다. 연구소라고 해서 거창한(?) 건물을 생각했는데, 건물 지하로 안내해서 의외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최소장에…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지난 4.13(금) 주폴란드 한국문화원에서 ‘국립쇼팽음대와 함께하는 2018년 봄맞이 한-폴 우정의 음악회’가 현지인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쇼팽음대와 함께한 이번 행사에는 현지 문화예술계 인사, 한국문화 애호가…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아코르 앰배서더 코리아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가족과의 시간을 더욱 특별하게 즐길 수 있는 호텔 패키지를 선보인다. 짧은 휴가 동안 가족과 함께 다양한 콘셉트의 호텔 패키지를 즐기며 가족 모두가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마련된 이번 프로…

페스티벌에서 총연출 및 예술 감독을 맡은 홍선미 감독
[선데이타임즈=손호석 기자]4월 28일 신촌의 소극장 얘기아트씨어터에서 ‘제2회 서울댄스플레이페스티벌(SDP)’이 프랑스를 비롯한 해외팀까지 참가하여 화려한 막을 올린다. 이번에 개최되는 '제2회 서울댄스플레이페스티벌(SDP)은 지난…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서울로 7017이 개장 2년차를 맞아 외국인 방문객 호평에 힘입어 국제 문화 교류의 메인스테이지로 거듭나고 있다. ’18.4.8.(일) 방글라데시 설날 축제인 ‘포헬라 보이샤크’를 시작으로, 4.15.(일) 카자흐스탄 봄 축제 ‘나우리즈’, …

바람의 숲 공연사진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봄 향기 가득한 4월, 남산골한옥마을 내에 위치한 국악전용극장 ‘서울남산국악당’에서 2018년 우수공연 4편을 선보인다. 기악, 뮤지컬, 연희, 타악 등 다양한 장르의 국악공연을 만나볼 수 있다.  오는 4월, 서울남산국악당…

세종대로에서 펼쳐지고 있는 태권도 공연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새 봄을 맞아 서울시는「2018 차 없는 거리 운영 계획」을 발표하고, 대표적인 도심 차 없는 거리 네 곳(세종대로, 종로, 청계천로, 덕수궁길)에서 차가 아닌 사람이 도로의 주인임을 만끽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고 밝혔다. 2018년 …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악의 사전’이라는 파격적인 주제로 개막 초반부터 비상한 관심을 모은 ‘강원국제비엔날레’가 관람객 20만 명을 끌어 모으며 44일간의 공식일정을 마무리했다.  지난 2월 3일 개막해 18일 막을 내린 이번 전시에는 전 세계 23개국 …

[선데이타임즈=한숙희 기자]주독일한국문화원(원장 권세훈)과 국립국악원(원장 직무대리 김희선)은 고품격 한국 전통 음악을 현지에 소개 클래식 음악의 본고장 독일내 국악 보급 확대를 위해 독일 함부르크 음악대학과 뮌헨 바이에른 방송국에서 3월 20∼24일 순회공연을 갖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