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생활

청소년이 생각하는 성평등, 전시․체험전

페이지 정보

기자 최고관리자 기자작성일 17-12-04 10:07

본문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서울시 청소년들의 성평등 인식은 어디까지 와 있을까? 서울시가 올 한 해 청소년 대상 성평등 교육, 공모전 등을 통해 모아진 결과물로 꾸며진 서울시 청소년 성평등 문화 공유체험전 ‘성평등 인정? 어 인정!’을 12월 1일(금)~3일(일)까지 3일간 서울시청 본관 1층에서 운영했다.

 

이와 함께 12월 1일(금) 오전 10시부터 8층 다목적홀에서 성인지관점의 정책개선을 위한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젠더거버넌스 활동 공유회 ‘젠더거버넌스 한마당’을 개최했으며, ‘성평등 인정, 어 인정!’은 서울시가 서울시교육청, 강남청소년수련관, 아하!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사)탁틴내일, 좋은세상을만드는사람들, 중앙대학교산학협력단 등과 민관협치로 운영한 ‘서울시 성평등 인식증진 및 문화 확산사업’의 결과물을 공유하고, 일반 시민들의 성평등 인식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e942bf7c02e9e6c51564257fffd0c5ef_1512349585_4919.jpg 

이번 체험전은 청소년 대상 성평등 교육활동 결과자료, 공모전 수상작 등을 통해 성평등에 대한 청소년들의 생각을 공유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성평등 교육활동 체험존 △공모전 수상작 전시존 △서울시 성평등 사업 안내존 △포토존 등으로 운영했다.

특히 성평등 교육활동 체험존에서는 중학교 1학년 대상으로 진행한 성평등 프로그램을 통해 모아진 청소년들의 생각을 공감하고 체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관심을 끈다.

 

청소년이 제안하는 성평등 실천 방법도 다양한데 중학교 학생의 △“남자니까~”, “여자니까~”라는 말은 하지 않겠습니다. △다른 친구의 외모를 비하하거나 놀리는 말에 함께 웃지 않겠습니다. △성차별을 하는 사람에게 “그것은 성차별”이라고 말하겠습니다. 등의 다짐은 학교에서의 성평등 교육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 밖에도 서울시가 성평등 문화 조성을 위해 진행한 ‘조부모를 위한 성평등 교육 컨텐츠 개발 사업’, ‘대학생 UCC 공모전’, ‘학교 성인권 교육’ 등 다양한 사업의 성과물도 만났다.

 

e942bf7c02e9e6c51564257fffd0c5ef_1512349603_9453.jpg 

올 한 해 동안 서울YWCA, 풀뿌리여성센터 ‘바람’은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풀뿌리 여성활동가 200여 명을 성인지 정책 모니터링단으로 육성하고, 성인지 모니터링 지표와 매뉴얼 개발 및 시와 자치구 108개 사업을 성인지 관점으로 모니터링했다.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성평등은 어려서부터 훈련이 되어야 실천될 수 있는 만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평등 교육을 민관협치를 통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성평등에 대한 청소년들의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고,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성평등을 실천하는 시작의 장(場)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메달플라자<사진제공=평창올림픽조직위>
[선데이타임즈=김효정 기자]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평창 올림픽플라자를 매일 오후 5시부터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는 12일 “다양한 문화공연을 비롯해 매일 밤…

스탠딩 파티를 통해 소통의 문화를 만들어 가는  ‘재클린 다이닝 라운지’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공간을 활용한 새로운 장르의 문화가 음악과 함께 분위기를 만들며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는 것은 물론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음식점이라는 기존 인식에서 탈피하여 자신이 즐기는 음악과 함께 음료와 가벼운 술 등을 나누며 새로…

복원된 경복궁도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서울역사박물관(관장 송인호)이 임진왜란으로 소실되기 이전 경복궁 내 건물(전각)들의 배치 모습을 그린 <경복궁도> 족자를 원형 복원했다.  현재까지 국내‧외에 알려진 10여 점의 경복궁도 가운데 유일하게 조선시대 ‘족자’ …

역대 최초로 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을 응원하는  하부 구멜 나이지리아 올림픽위원회 위원장(왼쪽에서 두번째) 등 참석자들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주나이지리아대사관(대사대리 송용민) 한국문화원은 1월 30일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고, 나이지리아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선수단을 응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하부구멜 나이지리아 올림픽위원회 위원장, 타이오 오레웨메 청소…

[선데이타임즈=김효정 기자]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 이하 조직위)는 동계올림픽을 방문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세계의 맛과 멋을 전할 목적으로, 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대회기간 동안 “세계음식문화관”을 운영한다.  …

[선데이타임즈=김효정 기자]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는 지난 25일(목) 홍대 스테이라운지에서 장새별 아나운서의 사회로「패션크루 아이돌 컨테스트」결선을 개최했다. 「패션크루 아이돌 컨테스트」는 자원봉사자들의 자긍…

시티 닐라 푸르나마 하디(Siti Nila Purnama Hadi)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 부인
[선데이타임즈=윤석문 기자]인도네시아는 1만7천개에 달하는 섬과 300개의 부족, 700개의 언어, 6개의 종교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며 다양성 존중을 최상의 가치로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음식·옷·커피·보석·음악·미술·춤 등의 일상에 있어서…

[선데이타임즈=박혜원 기자]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올림픽 개최지인 강원도를 중심으로 문화올림픽 축제가 열린다.  문화올림픽이란?, 2018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패럴림픽대회 기간을 전후해 열리는 공식 문화행사로 올림픽 …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1959년 영국대사관이 점유하면서 60여 년간 일반인의 통행이 제한됐던 덕수궁 돌담길 100m 구간이 지난해 8월 시민에게 개방됐다. 하지만 아직도 미 연결구간이 남아있으며 완성된 연결 길을 만들기 위해 서울시와 문화재청이 다시 한 번 힘을 …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 소속 해외문화홍보원(원장 김태훈, 이하 해문홍)은 1월 17일(수)부터 19일(금)까지 2박 3일의 일정으로 대한민국역사박물관과 국립세종도서관에서 ‘2018 재외 문화원장․문화홍보관 회의’를 개최했다…

팬미팅에 참석하여 피아노에서 노래하고 있는 헬렌킴(김현정)
[선데이타임즈=김효정 기자]지난 12일 강남의 압구정동에 위치한 '크루즈 378'에서는 클래식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헬렌킴(김현정)의 세 번째 팬미팅이 있었다. 이날 팬미팅에서 “클래식을 대중이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역할을 하고 싶다”는 헬렌…

한양도성과 경복궁
[선데이타임즈=박은희 기자]한양도성을 지키고 알리는 활동에 힘써온 한양도성 시민순성관들이 직접 찍은 사진전이 1월 15일(월)부터 1월 31일(수)까지 청계천 광교 갤러리에서 개최되었다.      ‘한양도성 시민순성관’은 한양도성을 …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1월 15일(월), ‘스포츠산업지원센터’ 지정 계획을 공고했다.  문체부는 스포츠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민간 전문기관과 협업하고 새로운 스포츠 융·복합 …

한명구 감독과 김석환 홍성 군수
[선데이타임즈=최현숙 기자]우리나라 대표 독립운동가의 인물중 한사람으로 꼽히는 만해 한용운의 일대기가 그려진 "님의침묵"이 영화로 제작 되어진다.​이 영화의 제작은 시네마서울의 한명구 영화감독이 맡았으며,올해 2018년 제작하여,내년 2019년 만해 탄생 100주년 탄…

성주-사진여행
[선데이타임즈=박혜원 기자]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지역의 생태테마 자원을 지역관광콘텐츠와 연계해 이야기로 만들고 전달(스토리텔링)하는 ‘2018년 생태테마관광 육성사업(이하 생태관광)’ 14건을 선정했다.  ‘생태관광’은 사람과 자연이 가…

베트남 다낭으로 부부동반 여행을 떠난 충효회
[선데이타임즈=한숙희 기자]다낭이 관광지로 급부상 하고 있다. 베트남 남중부 지역에 위치한 다낭은 최대 상업 및 항구도시이자 베트남의 다섯 개의 직할시 중 하나이고, 베트남에서 호찌민 시, 하노이, 하이퐁 다음으로 네 번째 큰 도시이다. 다낭의 이름은 참어(C…

하이서울유스호스텔
[선데이타임즈=김효정 기자]서울시립 하이서울유스호스텔(영등포구 소재)이 국제유스호스텔연맹에서 세계 90개국 4,000여개 호스텔을 대상으로 실시한「2017년 국제유스호스텔 평가(HI5 Awards)」에서 가장 편안한 호스텔(Most Comfortable Hostel)로…

영화진흥위원회 신임 오석근 위원장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1월 8일(월) 영화진흥정책을 집행할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으로 오석근 영화감독을 임명한다고 밝혔다. 신임 위원장의 임기는 3년(’18. 1. 8.~’21. 1. 7.)이다. 신임 위원장 임…

디지털자료실-굿바이싱글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우리의 인생이 황금빛으로 빛날 황금개띠의 해, 2018년! 서울도서관에서 책과 함께 새해 목표를 세우는 것은 어떨까? 서울도서관은 1월2일(화)부터 2월4일(일)까지 6개 자료실과 1층 기획전시실에서 ▲미리 보는 2018 : 책으로 읽는 트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