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스포츠

K리그, 아시아 무대 정상 도전기

페이지 정보

기자 최고관리자 기자작성일 18-02-12 09:48

본문

AFC챔피언스리그 우승 트로피
AFC챔피언스리그 우승 트로피

[선데이타임즈=김준용 기자]AFC 챔피언스리그(이하 ‘ACL’) 2018이 12일 로코모티브(우즈벡)와 알와흐다(UAE)의 조별예선 B조 첫 경기를 시작으로 9개월간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1967년 전신인 ‘아시아 챔피언 클럽 토너먼트’가 처음 열린 이래 올해로 52년째를 맞는 ACL의 역사는 곧 K리그 팀들의 아시아 정상 도전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K리그 관계자는 오랜 기간 아시아 무대에서 쌓아온 성과들을 되돌아보고 2018년에도 정상의 꿈을 이어가길 기대하고 있다.

ACL의 전신 ‘아시아 클럽 챔피언십’, 첫 대회와 마지막 대회 모두 K리그 팀들이 우승
ACL은 ‘아시아 챔피언 클럽 토너먼트(1967~1971)’와 ‘아시안 클럽 챔피언십(1985~2002)’ 두 대회의 역사를 승계한다.

 

1985-86년에 열린 초대 아시안 클럽 챔피언십 대회의 우승팀은 당시 김풍주, 장외룡, 정해원 등이 활약하던 대우로얄즈였다. 이후 리그 일정 등의 문제로 한동안 대회에 불참했던 K리그는 1995년 일화천마의 우승으로 화려하게 아시아 무대에 복귀한다. 이후 포항제철이 1996-97 대회와 1997-98 대회를, 수원삼성이 2000-2001 대회와 2001-2002 대회를 우승함으로써 K리그는 명실상부 아시아 최고 리그로 군림하게 된다.

 

특히 1998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치러진 결승전에서는 포항과 일화가, 2002년 이란 테헤란에서 치러진 결승전에서는 수원과 안양LG가 맞붙으며 K리그의 위상을 아시아 전역에 떨치기도 했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 K리그 팀 5년 연속 결승진출, 전북은 2006년과 2016년 두 번 우승

아시아 클럽 챔피언십과 아시안 컵 위너스 컵 두 대회의 통합으로 2002년 ACL이 출범했다. 2004년 ACL 결승전에 진출한 성남일화는 1차전에서 사우디아라비아의 알이티하드를 3대1로 누르며 쉽게 우승하는 듯 했으나, 홈에서 열린 2차전에서 0대5로 패하며 아깝게 우승을 놓쳤다.

 

2006년 전북이 시리아의 알카라마를 꺾고 우승하며 왕좌를 되찾은 K리그는 2009년과 2010년 포항과 성남의 우승으로 다시금 실력을 입증했다. 2012년에는 울산이 10승 2무의 압도적인 성적으로 우승을 거두며 “철퇴축구”라는 명성을 얻기도 했다. 2011년과 2013년에는 전북과 서울이 준우승을 거뒀다.

 

전북은 2016년 UAE의 알아인을 꺾고 우승하며 K리그의 11번째 아시아 정상 등극이라는 성과를 올렸다.

 

최다 우승, 최다 득점, 최다 승리... K리그가 만들어낸 ACL 기록들

K리그 팀들이 ACL에서 거둔 성적은 우승 11회와 준우승 6회다. 2위인 일본이 우승 6회와 준우승 3회, 3위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우승 4회와 준우승 9회를 기록한 데 비해 크게 앞선다.

 

전북의 이동국은 ACL 통산 32득점으로 ACL 무대에서 가장 골을 많이 넣은 선수다. ACL 단일 경기 최다 득점 기록은 2001년 수원이 스리랑카의 선더스SC를 상대로 기록한 18점이다. 또한 울산이 2012 ACL에서 기록한 10승은 단일 시즌 ACL에서 최다 승수에 해당한다.

 

K리그가 쌓아온 성과, ACL 2018에서도 이어지길 기대

2018년 ACL에는 전북, 울산, 제주, 수원이 출전한다. 겨울 동안 알찬 보강을 마친 K리그 팀들이 이번 ACL에서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K리그 팀들의 ACL 2018 첫 경기는 13일과 14일 전주와 제주, 멜버른과 시드니에서 펼쳐진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선데이타임즈=김준용 기자]전북의 ‘프리킥 스페셜리스트’ 티아고가 KEB하나은행 K리그1 (클래식) 2018 22라운드 MVP에 선정되었다.  티아고는 지난 11일(토) 전주 월드컵경기장에서 펼쳐진 전북과 강원의 KEB하나은행 K리그1 2018 22라운드 경기…

[선데이타임즈=김언지 기자]‘드라마의 여왕' 하희라가 ‘차달래 부인의 사랑’으로 2년 만에 안방극장에 돌아온다. KBS 2TV 새 아침 일일드라마 '차달래 부인의 사랑'(극본 최순식, 연출 고영탁, 제작 예인E&M) 측이 “하희라가 주인공 차진옥 역으로…

[선데이타임즈=김언지 기자]박성훈이 KBS 2TV 새 주말드라마 ‘하나뿐인 내편’에 전격 합류한다.  박성훈은 9월 15일 첫 방송되는 KBS 2TV 새 주말드라마 ‘하나뿐인 내편(극본 김사경, 연출 홍석구, 제작 DK E&M)’ 속 윤진이(장다야 역)…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오는 9월 15일 첫 방송되는 KBS 2TV 새 주말드라마 ‘하나뿐인 내편(극본 김사경, 연출 홍석구, 제작 DK E&M)’에 명품 중견배우들이 총출동한다.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출연작마다 묵직한 존재감을 선사하고 있…

[선데이타임즈=김언지 기자]김제동의 이름을 건 데일리 시사토크쇼 <오늘밤 김제동>이 9월 KBS 1TV에서 론칭한다.  KBS는 새 시사프로그램의 진행자로 방송인 김제동과 한 식구가 되었음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월~목 밤 11시…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선데이타임즈=김준용 기자]상주 홍철이 KEB하나은행 K리그1 (클래식) 2018 시즌 세 번째 '아디다스 탱고 어워드(ADIDAS TANGO AWARD)' 주인공에 선정됐다.  홍철은 지난 5월 13일 펼쳐진 상주와 인천의 경기에서 크게 휘어지는 코너킥으로 …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윤진이가 유이의 숙적으로 분하며 강렬한 연기변신을 예고했다. 윤진이는 오는 9월 15일(토) 첫 방송되는 KBS2 TV 새 주말드라마 ‘하나뿐인 내편(극본 김사경, 연출 홍석구, 제작 DK E&M)’ 속 ‘장다야’ 역 캐스팅을 확정짓고…

<사진출처-진영 인스타그램>
[선데이타임즈=김언지 기자]싱어송라이터 겸 배우 진영이 첫 한국 팬미팅 티켓을 예매 개시 1분만에 매진시키며 변함없이 높은 인기를 입증했다.  9일 저녁 8시 예스24에서 진행된 'JINYOUNG, FLY MORE' 팬미팅 티켓 판매는 개시 1분만에 2000석…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끝까지 사랑' 홍수아와 박광현의 결혼식 현장이 공개되었다. KBS 2TV 저녁 일일드라마 ‘끝까지 사랑’(연출 신창석, 극본 이선희) 제작진이 6일 홍수아와 박광현의 결혼 사진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 속에는 순백색 웨딩드레스를 입…

[선데이타임즈=김언지 기자]‘러블리 호러블리’에서 만났다 하면 대형사고가 빵빵 터지는 박시후와 송지효의 남다른 케미가 포착됐다.‘너도 인간이니’ 후속으로 오는 8월 13일 첫 방송되는 KBS 새 월화드라마 ‘러블리 호러블리’(연출 강민경, 극본 박민주, 제작 HB엔터테…

[선데이타임즈=김언지 기자]‘러블리 호러블리’가 평범을 거부하는 메인 포스터 2종을 공개하며 이제껏 본 적 없는 ‘호러맨틱’ 코미디의 탄생을 기대케 했다. ‘너도 인간이니’ 후속으로 오는 8월 13일 첫 방송 되는 KBS 새 월화드라마 ‘러블리  호러…

주인공 김도란 역의 유이<사진제공 : 열음엔터테인먼트>
[선데이타임즈=김언지 기자]유이가 다시 한 번 주말드라마 퀸 자리를 예고했다. 유이는 오는 9월 15일(토) 첫 방송될 예정인 KBS2 TV 새 주말드라마 ‘하나뿐인 내편(극본 김사경, 연출 홍석구, 제작 DK E&M)’ 주인공 김도란 역 출연을 확정짓고 본격적…

[선데이타임즈=김언지 기자]‘끝까지 사랑’ 홍수아가 화려한 웨딩드레스 자태를 뽐냈다. KBS 2TV 저녁 일일드라마 ‘끝까지 사랑’(연출 신창석, 극본 이선희) 제작진이 2일 웨딩드레스를 입은 홍수아의 사진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 속 순백색 웨딩드레스를 입은…

[선데이타임즈=김준용 기자]경남의 김종부 감독이 7월 “인터파크 이달의 감독”에 선정됐다.  '김종부호' 경남FC는 7월의 6경기에서 4승 2무의 무패행진을 거두며 2018시즌 K리그1 돌풍의 팀다운 면모를 보이고 있다. 경남은 한 달간 11골을 득점하는 동안…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KBS ‘1 대 100’에 출연한 팔색조 배우 문희경이 샹송 실력을 선보여 화제다. 이는 KBS 2TV 퀴즈프로그램 ‘1 대 100’에서 언급한 것으로, 이날 MC가 “대학생 때 샹송경연대회에서 대상을 받으셨다고?” 질문하자 문희경은…

팀워크 기대감을 높이는 김원해-이재균-이주영
[선데이타임즈=김언지 기자]한 여름 무더위를 짜릿하게 날려 버릴 호러 스릴러 ‘오늘의 탐정’에 존재감 넘치는 배우 김원해-이재균-이주영이 캐스팅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KBS 새 수목드라마 ‘오늘의 탐정’(극본 한지완/ 연출 이재훈/ 제작 비욘드 제이)은 귀신…

[선데이타임즈=김언지 기자]KBS 2TV 수목드라마 ‘당신의 하우스헬퍼’(극본 황영아, 김지선, 연출 전우성, 임세준)에서 김지운(하석진), 임다영(보나), 한소미(서은아)가 주변 사람들의 “너, 이상하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달라졌다. 누군가는 원칙을 깨고, 누군가는…

[선데이타임즈=김수정 기자]‘끝까지 사랑’ 홍수아가 박광현의 품에 안겼다. 지난 23일 첫 방송된 KBS 2TV 새 저녁 일일드라마 ‘끝까지 사랑’(연출 신창석, 극본 이선희) 제작진이 25일 홍수아가 박광현의 품에 안겨 의미심장한 미소를 짓는 모습을 공개했다.&nbs…

[선데이타임즈=김언지 기자]‘당신의 하우스헬퍼’ 청춘들 사이에 로맨스 기류가 피어났다. KBS 2TV 수목드라마 ‘당신의 하우스헬퍼’(극본 황영아, 김지선, 연출 전우성, 임세준)에는 다양한 러브라인이 윤곽을 드러냈다. 김지운(하석진)과 임다영(보나), 권진국…

[선데이타임즈=김언지 기자]KBS 2TV 새 저녁일일드라마 ‘끝까지 사랑’이 오늘 밤 끝없는 로맨스의 시작을 알린다. 오늘(23일) 첫 방송되는 ‘끝까지 사랑’(연출 신창석, 극본 이선희)은 지극히 사랑했지만 어쩔 수 없이 이별한 이들이 일생 하나뿐인 사랑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