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지자체

서울시, 2017년 서울우수한옥 20개소 인증

페이지 정보

기자 최고관리자 기자작성일 17-12-06 10:22

본문

선음재
선음재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서울시는 한옥을 지키는 것에서 더 나아가 창의적이고 삶에 편리한, 잘 만든 한옥을 건축하는 환경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해  「서울우수한옥 인증제」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서울우수한옥 인증제」는 서울시 한옥 발전의 이정표 역할을 할 우수한 한옥을 선정하여 좋은 사례를 널리 알리고, 시설 정기점검 및 소규모 수선 등 한옥유지관리를 지원하는 제도다.

 

2016년도 14개소의 서울우수한옥을 선정한 데에 이어 올해 「제2회 서울우수한옥 인증제」를 시행한 결과, 20개소를 ‘2017 서울우수한옥’으로 인증하였다고 밝혔다.

 

67911444bd356eb3414c0fbd515aef66_1512523256_8643.jpg
<채부동 한옥>
   

인증여부는 한옥 전문가로 구성된 서울우수한옥 인증심사위원회의 서류심사 및 현장심사를 통해 결정된 것이며, 심사위원회에는 윤대길(조선건축사사무소 소장), 전봉희(서울대학교 교수), 고주환((주)티엠새한 대표), 신치후(건축도시공간연구소 국가한옥센터장), 이강민(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천국천((주)한인종합건축사사무소 소장) 전문가가 참여하였다.

 

선정된 서울우수한옥은 종로구 13개소, 은평한옥마을 6개소, 강남구 수서동 1개소 총 20개소로 서울한옥 고유의 멋과 품격이 있는 아름다운 한옥, 실제 생활공간으로서의 지혜로운 한옥, 안전한 주거와 환경을 고려한 건강한 한옥의 면모를 보인다.

 

67911444bd356eb3414c0fbd515aef66_1512523137_3028.jpg
<청인당>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원불교의 불도량이자 서울시 미래유산인 ‘은덕문화원’, 급한 경사의 협소한 대지에 자리 잡았지만 목재, 돌, 종이 등 자연 재료를 세련된 방식으로 사용하여 소박하고 건강한 한옥에서의 일상을 보여주는 경복궁 서측의 한옥, 북한산을 배경으로 한 은평한옥마을에 2층 한옥인 ‘청인당’이 있다.
 
은덕문화원은 2005년부터 2007년까지 3년간 기존 건물을 전통적인 한옥구조 및 격식을 갖춰 정비하여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살린 정원과 마당, 담장, 전통가옥이 아름답게 어우러져 있다.
 
청인당은 전통한옥의 단순한 재현에 머무르지 않고, 전통적 가치에 내․외부 및 1․2층의 공간구성에서 시대적 요구사항과 기술을 지혜롭게 보완․적용한 점이 우수하다 평가되었다.

 

67911444bd356eb3414c0fbd515aef66_1512523184_1112.jpg
<은덕문화원>

 

서울시는 선정된 서울우수한옥에 대하여 인증서 및 인증표식을 수여하고, 매년 한옥 전문가의 정기점검을 통해 유지관리 상의 문제점을 자문해 주는 한편, 소규모 수선이 필요한 경우는 시에서 직접 수선 조치를 해주고 있다.

 

서울시는 앞으로 서울의 우수한 ‘한옥’ 인증 뿐 아니라, 우수한 한옥의 설계 및 건축 공정에 참여한 장인의 축적된 노하우가 계승․발전될 수 있도록 ‘한옥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한옥을 짓고 고치고자 하는 시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서울우수한옥 인증제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우수한 한옥 건축기술 등이 계승·발전되고, 더 많은 시민들이 한옥문화를 향유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에서 주최하고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동안청소년수련관(관장 이석구)에서 주관한 제3회 안양시어린이동요대회가 지난 7일 안양아트센터 관악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총 114팀 중 예선(6월 23일)을 거쳐 본선에는 총 …

로렌스 윙 장관에게 '서울로 7017'을 소개하고 있는 박원순 시장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박원순 시장은 8일(일) 전 세계 120여 개 도시 시장 및 대표단이 참여한 가운데 ‘살기 좋은 지속가능한 도시–혁신과 협력의 미래’를 주제로 열리는 ‘2018 세계도시정상회의(WCS, World Cities Summit…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영일)은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안양종합운동장 야외수영장을 7월 7일 토요일 개장해 8월 19일 일요일까지 44일간 운영한다고 밝혔다.안양종합운동장 야외수영장은 안양을 대표하는 도심 속 대형 워터파크다. 동시수용인원…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시장 최대호)는 면접 당일 청년들이 자신감 향상으로 취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헤어와 메이크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해 8월부터 면접을 앞둔 청년들의 정장 구입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장무료대여 서비스를 실시한 결과…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오는 8일 시청 민원실 주차장에서 자동차 무상안전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경기도자동차전문정비1사업조합 안양시지회(이하 카컴)에서 주관하는 것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되며, 안양시민이…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정홍자, 이하 재단)은 안양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와 지난 26일 사회공헌활동 진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30일에는 FC안양 축구경기 관람을 진행했다.이번 협약은 평소 스포츠 경기 관람의 기회가 적은 지역 아동들에게…

<단체사진> [선데이타임즈=조민수 기자] 한글세계화운동연합(회장 오양심, 이하 한세연)에서는 6월 30일 오후 3시, 서울 대치동 명동관에서 제21회 정기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이태호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제1부에서는 다방면의 …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5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변전섭)는 28일 행정복지센터 4층 다목적실에서 ‘경로당 작은 음악회’를 개최했다.이번 음악회는 젊은 층에 비해 문화적으로 소외된 계층인 어르신들이 음악회를 즐기실 수 있도록 5개 팀이 공연을 준비했다.연성어린이…

삼막사 삼귀자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는 지난 27일 향토문화재 보호위원회를 개최하고 삼막사 삼귀자 등 5건을 향토문화재로 지정했다고 밝혔다.이 날 지정된 향토문화재는 자유공원 지석묘, 삼막사 삼귀자 및 감로정 석조, 염불사 부도군, 안양사 부도이다.특히 삼막사 삼귀자는 종…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이필운 안양시장은 6월 30일 민선6기 퇴임을 앞둔 소회에 대해 “4년 임기를 마치며, 안양시민의 과분한 사랑을 받아서 너무나 감사하다”고 밝혔다.이 시장은“지난 4년 동안 깨끗하고 더 좋은 안양을 만들기 위해서 쉬지 않고 최선을 다해서 달려…

<허병훈 作/ '성운이야기' 중에서>  [선데이타임즈=윤석문기자] 허병훈화백은 2018년 7월 11일~7월 18일까지(7일간) 인사동 갤러리엠에서 ‘성운이야기’를 주제로 개인전을 연다.  ​-다음은 ‘성운이야기’의 작가노트이다-​별…

<마뉴엘 동장(좌), 여운일 해외교육단장(중앙), 오양심 회장(우) 간담회 후 기념촬영하다>​[선데이타임즈=조민수기자] 한글세계화운동연합(회장 오양심, 이하 한세연)은 북미정상회담이 끝난 6일 후인, 6월 18일 오전 9시 필리핀 마닐라 바랑가이 667에서,…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청소년육성재단(이하 재단)이‘안양시 청소년시설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개정으로 안양시청소년재단으로 명칭을 변경해 새롭게 출발한다.‘청소년육성’이라는 용어가 ‘길러 자라게 한다’는 청소년을 객체로 보는 구시대적인 인식에서 비롯되어 최근 청…

<김상호목사(좌), 오양심 회장(우),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다> ​[선데이타임즈=조민수기자] 한글세계화운동연합(회장 오양심, 이하 한세연)은 6월 16일 14시 (사)구손평화봉사단(목사김상호, 이하봉사단)과 필리핀 바꼴에서 우호협력협정식을 체결한 후, 필…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는 청계통합정수장 여과지동 2층 옥상에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고 오는 15일부터 본격적인 전력 생산에 들어간다고 밝혔다.총 사업비 7억 1천만원을 투입해 건설된 태양광 발전시설을 통해 연간 230KW 규모의 전력을 생산하며, 이는 청계통…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정홍자) 소속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장인경)에서 운영하는 자기계발 프로그램 사진반 「인(人)화(和)지(知)」에서는 만안구의 벽산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5월 28일(월), 6월 4일(월), 6월 11일(월) …

▲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는 오양심 회장(좌), 손석우 이사장​​▲ 협력협정서에 서명하는 오양심 회장(좌)과 손석우 이사장(우) ​[선데이타임즈=조민수기자] 한글세계화운동연합(회장 오양심, 이하 한세연)은 6월 9일 11시 용인 (사)해외동포책보내기운동협의회…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는 2018년을 ‘관광도시 원년의 해’로 정하고, 7일 ‘안양시 관광진흥 외부전문가 자문단’ 구성 후 첫 회의를 개최했다.관광진흥 외부전문가 자문단은 관광 정책기관, 관광 분야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되었으…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는 경기도가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겨울철 도로제설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관표창과 함께 도비보조금 3천만원을 지원받는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올해 3월 15일까지 도 내 시․군의 제설대책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