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지자체

서울시, 강남역 일대 기형 하수관로 바로잡았다

페이지 정보

기자 최고관리자 기자작성일 18-06-05 10:16

본문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서울시가 2010년과 2011년 국지성 집중호우로 침수됐던 강남역   일대에 기형적으로 설치된 역 경사 하수관로를 바로잡았다. 빗물이 정상적으로 흐르도록 하수관로 위치를 조정하는 공사로, 이를 위해 강남역 8번 출입구를 3m 정도 옮겨 재 설치했다. 시는 20개월만인 6월5일(화) 개통한다고 밝혔다.

 

기존에 설치된 역 경사 하수관로는 강남역 지하상가와 연결되는 삼성 전자 지하 연결통로에 저촉되어 강남역 지하상가 상부에 설치한 하수관로다. 상가 구조물로 인해 높이 1.47m의 턱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통수 능력이 떨어져 강남역 일대 침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돼 왔다.

 

09c2764c5b38b868e934063c36a6b4dd_1528161302_8766.jpg 

서울시는 이번 공사를 통해 강남역 지하상가 통로와 강남역 8번 출입구,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를 재배치해 공간을 확보했다. 확보된 공간에 폭 2m, 높이 3m, 길이 71m의 관로를 신설, 빗물이 정상적으로 흐르도록 했다.

 

시는 강남역 일대 역경사 하수관로 개선 외에 강남역 일대 침수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종합배수개선대책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2015년 12월에 지대가 낮은 서초동 우성아파트, 신동아아파트 일대 빗물을 처리하기 위해 용허리공원 빗물저류조(저류용량 V=15,000㎥)를 설치했으며, 강남역 일대 침수방지의 근본적인 대책을 위해 30년 빈도인 시간당 95㎜의 강우에 대비할 수 있도록 ‘반포천 유역분리 터널공사’를 진행 중에 있다. 지난 2018년 2월에 착공해 오는 2021년 12월 준공이 목표다.

 

09c2764c5b38b868e934063c36a6b4dd_1528161323_188.jpg 

‘반포천 유역분리 터널공사’는 지대가 높은 서울남부터미널 일대 유역(289ha)의 빗물이 저지대인 강남역 주변으로 집중되는 것을 강남역 주변 하수관로를 거치지 않고 교대역 주변에서 고속터미널 주변 반포천까지 터널을 뚫어 직접 배수되도록 유역을 분리하는 공사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강남역 일대의 침수피해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고 있는 만큼 효과적으로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용허리공원 빗물저류조 설치, 역경사 하수관로 개선 사업을 우선 완료하였고, 반포천 유역분리 터널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며, “그동안 공사로 인해 강남역 8번 출입구 이용에 불편을 감수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청소년육성재단(이하 재단)이‘안양시 청소년시설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개정으로 안양시청소년재단으로 명칭을 변경해 새롭게 출발한다.‘청소년육성’이라는 용어가 ‘길러 자라게 한다’는 청소년을 객체로 보는 구시대적인 인식에서 비롯되어 최근 청…

<김상호목사(좌), 오양심 회장(우),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다> ​[선데이타임즈=조민수기자] 한글세계화운동연합(회장 오양심, 이하 한세연)은 6월 16일 14시 (사)구손평화봉사단(목사김상호, 이하봉사단)과 필리핀 바꼴에서 우호협력협정식을 체결한 후, 필…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는 청계통합정수장 여과지동 2층 옥상에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고 오는 15일부터 본격적인 전력 생산에 들어간다고 밝혔다.총 사업비 7억 1천만원을 투입해 건설된 태양광 발전시설을 통해 연간 230KW 규모의 전력을 생산하며, 이는 청계통…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정홍자) 소속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장인경)에서 운영하는 자기계발 프로그램 사진반 「인(人)화(和)지(知)」에서는 만안구의 벽산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5월 28일(월), 6월 4일(월), 6월 11일(월) …

▲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는 오양심 회장(좌), 손석우 이사장​​▲ 협력협정서에 서명하는 오양심 회장(좌)과 손석우 이사장(우) ​[선데이타임즈=조민수기자] 한글세계화운동연합(회장 오양심, 이하 한세연)은 6월 9일 11시 용인 (사)해외동포책보내기운동협의회…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는 2018년을 ‘관광도시 원년의 해’로 정하고, 7일 ‘안양시 관광진흥 외부전문가 자문단’ 구성 후 첫 회의를 개최했다.관광진흥 외부전문가 자문단은 관광 정책기관, 관광 분야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되었으…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는 경기도가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겨울철 도로제설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관표창과 함께 도비보조금 3천만원을 지원받는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올해 3월 15일까지 도 내 시․군의 제설대책 실…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정홍자, 이하 재단)은 6월 월례조회에서 직원을 대상으로 만안청소년수련관에서‘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상호존중을 통한 건전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교육은 재단 내 고충상담원인…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서울시가 2010년과 2011년 국지성 집중호우로 침수됐던 강남역   일대에 기형적으로 설치된 역 경사 하수관로를 바로잡았다. 빗물이 정상적으로 흐르도록 하수관로 위치를 조정하는 공사로, 이를 위해 강남역 8번 출입구를 3m…

[선데이타임즈=김초롱]안양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정홍자, 이하 재단)이 SNS홍보단 청소년과 성인 기자단, 직원 약 40여명을 대상으로 2일 만안청소년수련관에서‘카드뉴스 제작 실습 교육’을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 4월에는 1차 교육을 통해 SNS 홍보 환경에 대한…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서울 지역 30여 개 청소년 수련시설 주변 횡단보도 앞에 ‘스몸비(길거리에서 스마트폰을 보며 주변을 살피지 않고 걷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 청소년들의 교통사고를 막기 위한 ‘노란 발자국’이 생긴다. 횡단보도에서 약 1m 떨어진 보도 위에 눈…

-이준구, 태권도 대부 한류문화 선구자 역할-한류스타의 원조 및 한류문화 선양의 명사-아시안의 역할과 정부의 신남방정책 비젼 제시​​<국회출입기자클럽, 회원들> [선데이타임즈=오양심 기자] 국회출입기자클럽에서는 31일 오후 3시, 국회의원 회관 제8…

<(주)엠엔유(회장 조재도)와 대한방송연합뉴스(대표이사 양성현)협약장면>​[선데이타임즈=오양심 기자] 지난 5월23일 P2P코인중계거래소 코인25(주)엠엔유(회장 조재도)와 인터넷뉴스언론사인 대한방송연합뉴스(대표이사 양성현)가 4차 산업혁명기술의 블록체인 암…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 평촌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고순웅)는 주민자치 시범사업으로 상평촌 어린이공원 내부에 그림자 모양의 동물캐릭터 바닥화와 벽화를 조성했다.벽화봉사단 ‘행복을 그리는 사람들’ 25명은 계원예술대학교 서정국 교수의 지도 아래 놀이터가 있는 …

-충주 중앙탑서 김생수(시인)한세연본부장과 함께 공연 및 자선모금 활동​​<충주 중앙공원의 초가집에서 세미나를 하다> ​[선데이타임즈=조민수기자] 한글세계화운동연합(회장 오양심, 이하 한세연)은 지난 5월 27일 충청북도 충주시에 위치한 중앙탑에서 제20회 …

용호사, 천강큰 스님 큰스님의 봉축법요식 장면 등
[선데이타임즈=오양심 기자] 불기 2562년 부처님오신 날을 맞아 (사)교단용화불교총본산(청주 용호사)에서는 오전, 부처님오신 날 봉축법회와 오후4시부터는 ‘제19회4.8봉축 충북청주사랑’ 그림그리기 대회 시상식이 열렸다.​오전 10시30분 천강 큰스님의 봉축법요식 시…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범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안순옥)는 24일 안양시 예절교육관에서 범계권역(범계동, 갈산동) 저소득 어르신 20명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는 장수사진을 촬영했다.어르신들은 먼저 예절교육관에서 전통차와 다과를 나누며 다도체험을 진행한 후, …

환경미화원 스티커
[선데이타임즈=김초롱]안양시 범계동(동장 홍순석)이 범계역 일대 주요 버스정류장과 평촌1번가 문화의 거리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환경미화원 얼굴을 담은 스티커를 부착해 쓰레기 무단투기를 줄이고 있다.스티커는 환경미화원이 청소를 하고 있는 모습, 팔로 엑스를 그리고 있…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는 지난 17일 시청 강당에서 부부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당신과 함께라서 행복합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열린 이날 행사는 제1부 가족캠페인 영상 상영, 부부헌장 낭독, 모범부부 시상, 제2부 축하공연으로 나누어 2시간여 동안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