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지자체

학사바위, 신산에 위치하고 있다

페이지 정보

기자 오양심 기자작성일 18-09-08 08:56

본문



9abafef02e5430dd909d7cd1f4cfa2c6_1536364456_2803.jpg
<구름에 덮여 있는 학사바위>


[선데이타임즈=오양심 기자] 전라남도 여수시(여천군) 율촌면 취적리 신산 앞산, 범 바윗골 꼭대기에 위치하고 있는 바위이다.    

학사바위와 신산마을에 대하여 알아본다

학사바위는 신산마을 앞산 범바윗골 꼭대기에 있다. 학사모를 쓰고, 책을 읽고 있는 모습과 흡사하다고 하여 학사바위라고 부른다.   

신산(新山)마을은 앞쪽으로는 덕산마을, 뒤쪽으로는 후산마을을 둔 가운데 마을이다. 한 300여 호 오씨 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공동체마을이다. 신산마을에서는 조상대대로 유교를 숭상하며, 서당을 두어, 유교의 기본경전인 <대학(大學)>, <논어(論語)>, <맹자(孟子)>, <중용(中庸)>의 사서와, 삼경(四書三經)으로 <시경(詩經)>, <서경(書經)>, <주역(周易)>의 학문과 <천자문>으로 후진양성에 힘썼다. 중국유학과 일본유학 그리고 미국유학을 장려했다.   

오삼섭, 오병섭, 오봉섭, 오인섭, 오창섭, 오연택, 오양심, 오태녀 등은 교육자로, 오삼식, 오태일, 오종진, 오일섭, 오이섭, 오삼섭, 오사섭, 오구섭, 오종석 등은 국가공무원으로, 오현섭은 여수시장으로, 오양순 등은 국악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삼형제 이야기에 대하여 알아본다 

오흥식, 오충식, 오삼식의 삼형제 이야기는 인근에서 사이좋은 형제로 잘 알려져 있다. 오삼식의 첫째 형님과 둘째 형님은 갓을 쓰고 도포를 입고 책상 앞에 앉아서 책읽기와 글쓰기를 좋아했다. 오삼식은 체신공무원이었지만 형님들을 본 받아 책읽기와 글쓰기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

사서삼경(四書三經)을 한글로 쉽게 번역하여, 자녀들은 물론, 청소년들에게 크게 영향을 주었다. <삼강오륜>과 <천자문>도 한글로 제본하여, 쉽게 가르쳤다.   

특히 오흥식과 오충식 오삼식 삼형제는,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의 도리를 갖추었다. 막내 오삼식은 어질고 의로웠다. 고단한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퇴근 후에는 형님 집마다 들려서, 늦은 밤까지 하루에 있었던 일을 낱낱이 전해드렸다. 형님들이 취침을 해야 집으로 돌아와서 겨우 잠자리에 들었다. 형님들도 어질고 의로웠다. 이른 아침 동생 집 대문 앞에서, 새벽기침을 하며 큰 형님(오흥식)이 막내동생을 깨웠다. 큰 형님이 동생집 대문앞을 다녀간 뒤에는 둘째 형님(오충식)이, 새벽기침을 하여 동생집이 밤사이에 무사했는지 동태를 살폈으며, 동생의 아침 잠을 깨우곤 했다.   

남자형제가 셋, 여자형제가 여섯 명으로 아홉 명의 형제들은 일심동체(一心同體)가 되었다. 구남매는 예의가 바르고 지혜로웠다. 서로 믿음으로 살았다. 시집을 간 여섯 여형제들도 오라버니들을 도와 집안의 친정 대소사는 도맡아 했다. 몇날 며칠을 관혼상제(冠婚喪祭)의 대소사에 앞장서서 신중을 기했고, 잔치가 끝난 후에도, 사돈의 팔촌까지 섭섭한 일이 없도록 마무리를 잘 했다.   

 신산(新山)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겸허했다. 인간의 형상을 닮은 산신령과도 같은 학사바위를 바라보며, 삶의 의미와 관대함을 배워갔다.   

오삼식은 “선대로부터 학사바위와 같은 사람이 곧 나타날 것이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들었다”라고 인자한 웃음을 지으며 삼남 삼녀의 자녀들에게 전했다. 오삼식은 자연의 가르침으로 자연의 순리를 따르며 아침에 한번, 저녁에 한번 학사바위를 오르내리며 자연의 일부로 살아갔다. 곧 학사바위를 닮은 사람이 나타날 것이라고 철석같이 믿었다.   

자녀들에게는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난다’는 “자연이 가르쳐준 진리보다 더 위대한 것은 없단다. 아버지 살아생전에 학사바위와 같은 사람을 만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집성촌을 이루고 있는 해주 오씨에 대하여 알아본다.   

해주오씨는 고려 말 한림학사를 지낸 오흔인(吳欣仁)이 아들 형제를 데리고 여수현령 도호부사로 부임했다. 그 후 고려가 멸망하고 조선이 개국하자, 그 자리를 물러나 율촌면 조화리에 거주하게 된다. 오흔인의 후손 오치신(吳致臣)이 1440년경에 율촌면 신산리 신산마을로 이주한 이래 현재 입향 시조로부터 18세손이 살고 있다.   

처음에는 새뫼동이라 불렀다. 그 이유는 마을 앞에는 광양만 바다를 끼고 있고 마을 뒤로는 호암산을 끼고 있어 새뫼동이라 한 것이다. 선대로부터 한자로 개칭하여 새로울 신(新)자와 뫼 산(山)자를 따서 신산(新山)이라 부르게 되었다.   

오 씨는 해주오씨, 동복오씨, 동복오씨의 3본이 오씨 인구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조선시대 문과 급제자 219명, 상신 4명, 대제학 3명, 개국공신 2명을 비롯하여 공신 8명, 청백리 3명을 배출했다. 그중에서 해주오씨가 상신 2명, 대제학 3명, 공신 2명, 청백리 1명과 많은 현신을 배출하여 가장 열력이 뛰어난다.   

현재 율촌면 신산리 신산마을에는 전향재(筌香齋)가 있다. 전향재는 입향선조 오흔인을 추모하기 위하여 건립한 해주오씨 제각이다.

<저작권자(c)선데이타임즈,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시(시장 최대호)가 하루에 두 개 분야 상을 연거푸 수상했다. 시는 19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가족지킴이 대상 및 가족사랑 실천 우수인증기관 시상식에서 최대호 안양시장이‘올해의 사회공헌대상’을, 안양시는 가족친화분야‘가족사…

<송영길 의원이 축사하고 있다>​[선데이타임즈=조민수 기자] 국회출입기자클럽에서는 1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제32회 정기세미나를 ‘북한의 결핵퇴치와 남북관계 활성화’에 대한 주제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송방원(국회출입기자클럽)회장의 …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WPGA 아시아 지부 회장인 조근용 회장은 어제(18일) 잠실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레지던스에서 Living Around World 시애틀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LAW U·S·A 설명회를 개최했다.  LAW U·S·A는 지카스월드가 기획…

이하경 주필
[선데이타임즈= 조성민 기자]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이 그동안 4월 13일로 지정되어 행사를 개최하였으나, 올해부터는 4월 11일로 수정되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년을 기리는 행사를 개최했다.  100년 전 4…

[선데이타임즈=김초롱 기자]안양 명학마을 등에서 추진되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전국적으로 소개된다.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국토교통부 주최로 17일부터 20일까지 인천항(제8부두)에서 개최되는‘2019 도시재생 산업박람회’에 참가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박람회…

[선데이타임즈=윤석문 기자]2018년 PISA에서 전 세계 국가를 대상으로 IQ를 테스트했는데, 홍콩과 싱가폴이 공동으로 1위를 차지했다. 공교롭게도 한자 문화권이면서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2위는 우리나라가 차지했다. 실제로 싱가폴의 …

[선데이타임즈=윤석문 기자]우리나라가 세계 경제대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국가경쟁을 지탱할 수 있기까지 인적자원의 기능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그리고 최근에도 우리나라 문화산업을 이끌고 있는 중심에 인적자원이 그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K-POP으로 시작된 우…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주한중국대사관·21세기한중교류협회·한중차세대리더포럼의 공동 주최로 11일 오전 서울 중구 힐튼 호텔에서는 1980년대부터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을 설계해 온 츠푸린(遲福林·68) 중국 하이난(海南) 개혁발전연구원장을 초청하여 '한중고위지도자 아…

<사진=인터넷언론인연대>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 인터넷언론인연대 공동취재]정부가 지난 1월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우리나라가 강점이 있는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의미이며, 이를 위해 수소차 누적생산량을 …

[선데이타임즈=임한철 기자]안양시(시장 최대호)가 드론을 활용해 환경오염시설을 위반한 8곳을 적발했다고 8일 밝혔다. 시는 미세먼지 배출사업장인 레미콘 공장, 폐기물처리사업장, 대형공사장 등 관내 15개소를 대상으로 이달 3일과 4일 특별지도단속을 벌였다.&n…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어제(4일)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 안보특보는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 아트리움홀에서 개최된 한중21지도자 아카데미 조찬 모임에서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란 주제로 특강을 했다. 문 특보는 특강에서 하노이 정상회담에 걸었던 …

[선데이타임즈=임한철 기자]박원순 시장은 강원도 고성 일대 산불과 관련해 5일(금) 오전 6시30분 서울시청 안전통합상황실(지하3층)에서 긴급회의를 주재, 신속한 화재 진압을 위한 인력‧장비 지원현황을 점검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울시 지원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박원순…

[선데이타임즈=윤석문, 신지윤 기자]뷰티산업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하고 있다. K-POP으로 시작된 우리나라의 문화 위상이 세계 문화강국으로 급부상하면서 이와 함께 동반성장을 하고 있는 K-뷰티가 차기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 산업으로 급성장하면서 뷰티산…

[선데이타임즈=임한철 기자]더불어민주당 서초갑 지역위원회는 지역대의원대회를 진행하면서 새로 선임된 이정근 지역위원장에게 축하의 선물로 입당원서를 준비하여 전달하는 깜짝 이벤트를 선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은 3월 30일 방배열린문화센터에서 서초갑 지역위원회…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서울시는 2월 28일부터 4월 19일까지 서울시내 기반시설, 다중이용시설 등 2만여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 중에 있으며, 현재 약 65%정도 진행된 상태며, 기간 내 점검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선데이타임즈=조성민 기자]지난 26일 오후 6시 30분 구미시에 위치한 금오산호텔에서 구미국제친선협회 회장 이·취임식이 개최됐다. 이날 개최된 이·취임식에는 김두관 국회의원, 윤영석 국회의원, 장세용 구미시장, 김태근 구미시의회 의장, 구미국제친선협회 회원 등 200…

한국HRD협회 엄준하 회장, 허광 회장, 한국협업진흥협회 윤은기 회장(좌로부터)
[선데이타임즈=임한철 기자](사)세계한궁협회(회장 허광/한궁창시자)가 오늘(25일)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된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HRD 대상 시상식에서 교육기관 대상을 수상했다. (사)세계한궁협회는 대한민국에서 창시된 전통생활체육인 한궁의 세계화를…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주택가 담장을 허물고 내 집 주차장을 만드는 서울시 ‘그린파킹’ 사업이 올해부터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한 실시간 공유주차시스템을 새롭게 도입, 한 단계 진화한다. 그동안 그린파킹 사업이 주차 공간 확보에 방점을 뒀다면 이제는 이렇게 …

[선데이타임즈=정연익 기자]서울시설공단(이사장 이지윤)은 오는 3월18일부터  4월26일까지 내부순환로,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 자동차전용도로 11곳에서 봄맞이 대청소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대청소는 겨울철 제설작업에 뿌려진 염화칼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