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조희연 서울특별시 교육감
[선데이타임즈=김정석 기자]서울특별시 조희연 교육감에 따르면 야권 대선 후보 중에 한 사람이 차기 정권을 잡을 경우 당장 국가교육위원회가 신설되고 교육부는 교육위원회의 집행부로 기능이 축소되며 유·초·중등교육은 전국 시도교육청들이 전담하게 된다. 또 새 정권 중반 이 …

환영사를 하고 있는 중앙대 행정대학원 황윤원 원장
[선데이타임즈=김효정 기자]3월23일 중앙대학교 R&D센터에서는 2017학년도 중앙대학교 최고정책위과정 50기 입학식이 있었다. 이날 입학식에는 사회단체장, 기업대표, 공무원, 정치인을 비롯한 사회각 분야의 지도자급 인사 50여명이 자리하여 입학식을 가…

[윤리위원장: 권영출]  봄을 알리는 따스한 바람이 코끝을 스치면서, 지자체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들이 앞다투어 강좌를 알리고 있다. 대통령 탄핵을 이끌었던 촛불의 힘이 이제는 '교육개혁'이라는 분야로 번져갈 기미를 보이고 있다. 부실한 공교육과 대학입시의 난맥…

 [윤리위원장:권영출]  최근에 TV를 통해 ‘어린이집에서 일어나는 아동학대와 부실한 급식’ 등에 대한 뉴스로 불안해하는 학부모님이 많아서, 관악구 국공립어린이집 연합회 박은희 회장을 방문했다. 인터뷰를 통해 관악구가 전국에서 최초로 ‘국공립어린이집 …

[윤리위원장 권영출]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의 27일자 보도 자료에 따르면, 2016년  12월 소셜네트워크(트위터) 및 언론보도로 촉발된 강남 S여중․고 교사들의 학생 대상 성희롱 관련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자체 감사 결과를 통해‘기 언급된…

[윤리위원장 권영출]   카카오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는 김범수씨가 이런 취지의 말을 한 적이 있다. ‘세계적인 축구 선수를 꿈꾸며 열심히 준비하여 첫 출전을 하려고 경기장에 선 순간, 경기장을 보니 야구장으로 바뀌었다.’ 이런 비유만큼 현재의 우리나…

[윤리위원장 권영출]  서울대 평생교육원은 2010년 10월 개원한 이래, 지역사회와 연계한 공유 프로그램개발에 기여한 바가 크다. 특히 2011년 3월에는 ‘관악구 - 서울대 평생학습 표준 모델’을 만들기 위하여 MOU를 체결한 바 있다. 관악구는 구청 홈페…

[윤리위원장 권영출]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이용순)은 ‘진로교육법’ 제15조(국가진로교육센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3조에 따라 교육부로부터 지정받은 ‘국가진로교육센터’ 개소식을 13일 오전 10시30분 개최했다. 이에 따라 한…

[윤리위원장 권영출] 2월 10일(금) 15:00 서울형혁신교육지구민간협의회 위원 12명이 참석하여 향후 협의회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안승문 서울시교육자문관의 제안으로 2월 27일과 28일 중 하루를 택해서 토론회를 개최하…

[윤리위원장 권영출] 7, 8년 전만 해도 서울의 중학교 졸업식에서 ‘알몸 뒤풀이’라는 낯 뜨거운 동영상이 인터넷에 떠돌아 다녔다. 비교적 일탈에 관대한 네티즌조차 ‘해도 해도 너무 한다’, ‘어떻게 저럴 수가 있는가?’ 등의 개탄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그래서…

[윤리위원장 권영출] 2월 8일(수) 관악구청 대강당에서는 처음으로 초등학교에 자녀를 입학시키는 학부모들을 위한 맞춤형 ‘초등 새내기 학부모 특강’을 개최했다. 그동안 특강에 자주 등장하던 교수나 교장 대신 초등 1학년만 12년간 지도한 경험이 있는 현장교사를 강사로 …

[윤리위원장 권영출]제주특별자치도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고재문)은 8일 애월중학교 교장에 전교조 前제주지부장 출신의 교장자격증 미소지자 교사를 임용하는 코드인사를 단행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보도 자료를 통해, 오히려 ‘제주는 교장 공모제를 확대’하…

[선데이타임즈=오양심 주간] 자율화산중학교에서는 2월 8일 오전 10시, 학교 문무관에서 제50회 졸업식을 개최한다. 오후 2시에는 공자학당에서, 제48주년 한글세계화 기념식과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심의두/자율화산중학교 이사장, 한글세계화운동본부 총재…

미래 교육을 준비하고 있는 교육 연수 현장
[윤리위원장 권영출]지난해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대결은 온 국민들에게 인공지능의 존재를 깊이 있게 부각시켰다. 이러한 충격파의 최일선에 있는 현장이 바로 교육계이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주입식 교육에 의한 지식의 축적은 인공지능 앞에서 무력하게 될 것이 확실시 되면서,…

 ‘대한민국의 교육 대개혁을 위한 새로운 비전과 전략’ 토론회
[권영출 윤리위원장]년 인원 1000만 시민이 촛불집회에 참석하면서 ‘직접 민주주의’도 가능하겠다는 성급한 희망을 품게 된다. 특히 정치권은 촛불민심의 바람이 혹시라도 자신들을 향하지 않을까 눈치를 보면서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 7일(토) 오후 2시부터…

  [시민제보]일반적인 상식에 비추어보면, 시대의 변화를 가장 먼저 인지하고 선도해야 할 곳이 학교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도리어 가장 뒤처진 곳이 학교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일들이 많다. 관악구에 소재하는 남서울중학교 운동장은 학생들이 없는 일요일에도…

 서울시의회는 21일 본회의에서 ‘서울특별시립학교 시설의 개방 및 이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이하 학교개방조례)을 통과시켰다. 일선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정규 교과활동과 안전에 피해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는 반발하는 분위기도 높았다. 시설관리의 책임을 지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