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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희연 교육감, 혁신미래교육이 현장에 스며들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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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최고관리자 기자작성일 18-01-06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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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위원장=권영출]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은 신년사를 통해, 임기 마지막 해, 혁신미래교육이 현장에 스며들도록 하겠다는 의미를 밝혔다. 그는 지난 3년을 혁신 1기로 규정하고, 이제 혁신 2기로 전환되어야 하다는 점을 밝힘으로 재선의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조 교육감에 의하면, ‘학교가 자율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을 확대하고 교육청은 최대한의 행‧재정적 지원을 하는 방식으로 교육행정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노력해 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기존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일 중에 하나가, ‘교육자치’이며 이것의 최종 목표점은 ‘학교 자치’라고 선언했다. 초‧중‧고등학교에서 가장 힘들어 하는 일 중에 하나가. 지역교육지원청과 본청의 눈치를 살피는 일이다. 학교 자치라고 하지만, 그동안 개학과 방학일 조차 스스로 결정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학교자치라는 목표에 있어서는 교육부 역시 시도교육청과 방향이 일치하고 있다. 현재 ‘교육자치정책협의회’가 가동되어 권한 이양을 위한 본격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제 첫걸음을 내 디딘 상태이지만, 더욱 과감한 권한 이양이 필요하다. 권한 이양의 과정에는 인적 재배치 과정도 당연히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조교육감은 이런 실천을 담보하기 위해 정부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때론 설득하여 ‘교육자치시대’를 앞장서 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은 ‘잘 가르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나름대로의 포부도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초등 1,2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안성맞춤 교육과정)’, 중학교 협력종합예술활동, 고교 개방형-연합형 종합캠퍼스 교육과정 등을 통해 많은 학부모들의 호평을 받아 왔다고 진단하면서 협력종합예술활동은 기계가 인간의 육체적 능력의 많은 부분을 대체해가는 인공지능시대에 입시경쟁으로 찌든 학생들에게 협력적 인성을 길러주는 교육프로그램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2018년에는 중학교 협력종합예술활동의 정착을 위한 체계를 확립하고 그것을 모델로 하여 중․고등학교 말기의 전환기 프로그램으로 확장하는 방안과 초등학교 고학년과 고등학교 저학년까지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서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무술년 새해의 화두로 ‘계왕개래(繼往開來)’란 사자성어를 내 놓았다. 계왕개래란 앞선 성과를 이어받아 새로운 미래를 열어간다는 뜻으로, “혁신을 이어 미래를 열어간다”는 뜻으로 해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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