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실전 SNS 마케팅
블로그·페이스북·유튜브·인스타그램·네이버 모두·스토어팜……
스마트워크를 통한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실전 마케팅 전략!
이 책은 비록 1인 기업일망정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적은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정확히 ‘결과’가 나올 수 있는 현실적인 소상공인 마케팅 방법을 제시하고자 최선을 다했다. 또한 친절한 설명을 통해 직접 따라 하며 실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HOW TO와 이해를 돕기 위해 영상 콘텐츠를 제공했다. 아울러 6명의 소셜어벤져스와 같은 소상공인 마케팅 전문 강사가 현장에서 소상공인 대표들을 만나며 겪은, ‘결과’를 만들어냈던 소셜 마케팅 노하우를 담았다.
작품 요약
◆ 매출은 UP!
정확히 ‘결과’가 나올 수 있는 SNS 마케팅 방법!
취업이 어려워 자영업을 시작했지만 장사가 안 돼 묻을 닫는 자영업자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자영업자 수 감소 규모가 5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20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자영업자 수는 556만 3천 명으로 전년보다 8만 9천 명이 줄었다. 지난해 자영업자 수는 1994년(537만 6천 명) 이후 가장 적었고 감소폭은 11만 8천 명이 줄어, 2010년 이후 5년 만에 그 수가 가장 감소되었다. 특히 지난해 자영업자 중에서 종업원 없이 혼자 운영하는 자영업자는 12만 명이나 줄었다.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는 3만 1천 명 늘어나 영세 자영업자의 폐업이 훨씬 많았다.
위의 기사처럼 하루에도 수십 개 많게는 수백 개의 가게가 문을 열고 또 문을 닫는다. 내 이름을 건 가게를 얻은 기쁨은 잠시, 손님은 기다려도 오지 않는다. 이제 우리의 고객은 스마트폰만큼이나 똑똑해졌기 때문이다.
사고 싶은 물건이 보이면 단순하게 기억해놨다가 구매했던 예전과는 달리, 이제는 주목받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면 눈여겨보지도 않을 뿐더러 사고 싶은 물건이 생기면 그 자리에서 스마트폰을 꺼내 온라인의 가격을 비교해보든지 다른 사람들의 구매 후기를 검색하며 정말 괜찮은 상품인지 꼼꼼히 검토한 뒤 구매 결정을 한다. 그리고 자신이 구매한 물건을 SNS에 올리며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일거수일투족을 기록해야 직성이 풀린다.
우리나라는 스마트폰 보급률이 88%(2015년 기준)로 세계1위이다. 그리하여 소상공인으로 살아남으려면 구매에 영향을 줄 수 있고, 검색 엔진의 검색 결과 SNS 리뷰와 같이 고객이 상품 구매 시 즉시 찾아볼 수 있는 온라인 영역을 얼마나 지배하고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얻게 된다. 따라서 많은 기업과 개인이 마케팅을 하기 위한 도구로 소셜미디어 채널을 활용하지 않을 수가 없거니와, 각 채널마다 특성이 다르고 콘텐츠의 생산방식과 유통방식이 다르므로 접근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또한 정보의 과잉으로 뉴스피드를 통해 끊임없이 배출되는 엄청난 양의 콘텐츠 때문에, 자신이 직접 만든 콘텐츠를 소비시키기 위해서는 특별한 소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상생 또한 필요하게 되었다.
부디 본서를 통해 ‘이렇게 하니까 정말 팔리는구나!’, ‘정말 손님이 찾아오는구나!’ 하고 환히 웃으며 내일을 기약하고, 후기를 남겨주실 소상공인 대표님들과 창업을 꿈꾸는 분들을 만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 소상공인들과 창업자를 위한 SNS 지침서
아직도 TV와 라디오처럼 정통적인 미디어가 건재하지만 역시 작금의 대세는 소셜미디어다. 모든 기업과 개인은 마케팅과 세일즈를 위해 소셜미디어를 이용할 수밖에 없고 성공과 실패는 전적으로 상대적인 전략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창업에도 트렌드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기존의 온라인쇼핑몰 창업 방식대로 준비를 하다가 그 과정이 너무 어렵고 복잡해 미처 창업을 해보지도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본서에서는 기존의 정형화된 방법보다는 최근의 트렌드에 맞추어 SNS을 활성화하고, 활성화된 SNS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누구나 응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본서의 저자들은 과거의 실패를 거울삼아 마케팅 전략을 세워 현재까지 이름과 콘텐츠를 마케팅하면서 익히고 얻은 노하우를 함께 나누고자 최선을 다했다.
부디 본서가 1인 기업가와 소상공인 분들, 혹은 나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내일을 꿈꾸는 분들에게 작은 길잡이이자 지침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책 속으로
텍스트가 기반인 블로그나 카페 그리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 유행하면서 사진과 텍스트의 조합이 일반적인 소셜미디어의 소통 방식이었다면 유튜브는 동영상이 기반이다. UCC가 인기를 끌면서 동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보는 것이 생소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고 촬영한 동영상을 보기 좋게 편집하는 것은 더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시청자와 시청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한다면 반드시 유튜브에 동영상을 이용한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전문가용 편집 프로그램을 익히고 좋은 캠코더로 촬영을 하면 가장 좋겠지만 일반인들이 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방송사의 정형화된 동영상보다는 어설픈 내용이 때로는 인기를 더 끌기도 한다.
무엇보다도 재미가 있어야 하고 길이가 길어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결론부터 보여줘야 시청자들을 잡아 놓을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하기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동영상 촬영을 하기 전에 구독자가 많은 채널, 조회 수가 많은 동영상을 벤치마킹하고 기획 단계부터 심혈을 기울인다면 언젠가는 동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될 것이며 그 자체가 또 다른 즐거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웃귀박 오혜성 추천하는 소상공인 실전 SNS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