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신성장산업포럼, ‘이제는 드론시대’ 토론회 개최

4차 산업혁명시대 신성장동력으로 부상한 드론 및 안티드론에 대한 육성방안 논의

윤석문 승인 2019.12.04 20:16 의견 0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

[선데이타임즈=윤석문 기자]국회 신성장산업포럼(공동대표 김진표, 홍영표 의원)이 주최하고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 남세규)가 주관하는 ‘이제는 드론시대, 신성장동력으로서 진단과 대안’ 토론회가 오는 6일(금)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9월 사우디아라비아 정유 시설 폭파 사건 이후 새로운 위협 수단으로 떠오른 드론 기술과 드론을 방어하는 안티드론(Anti-Drone), 무인기 육성방안에 대한 정책적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 1부는 전문가 발제로 진행된다. 육군교육사령부 신인호 전투발전부장이 현재 육군에서 추진 중인 드론봇(Dronebot) 및 대(對)드론 기술 군사적 활용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ADD 지상기술연구원 박병서 수석연구원이 국내 하드 킬(Hard kill) 방식의 안티드론 연구 현황에 대해 소개할 계획이다.
  
2부에서는 전문가 패널토의가 이어진다. 윤광준 건국대 교수가 사회를 맡고, 김일렬 방위사업청 드론사업팀장, 김정호 한화시스템 지휘통제통신연구소 소장, 이기성 한국무인기시스템협회장을 비롯한 국내 방위산업 드론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토론할 예정이다. 
  
홍영표 국회의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세계 드론 시장은 연평균 17%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며, “드론 분야 산업 육성과 안보구축이라는 두 개의 과제를 지혜롭게 달성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선데이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