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데이타임즈=한서연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대형유통업체와 협업, 도시민에게 건강하고 올바른 식생활, 합리적인 소비문화 확산을 유도하기 위하여 ‘바른 밥상, 밝은 100세’를 주제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식생활교육 문화교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대형유통업체(3사)가 운영하는 문화센터(40개 지점*)를 통해 실시되는 이번 식생활교육은 도시민 소비자를 대상으로 오는 9월부터 매주 1회씩 8주간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 이마트 13개 지점, 홈플러스 16, 롯데마트 11
 
대형 유통업체(3사)와 함께하는 이번「식생활교육 문화교실」은 강의(실습)실 제공과 수강생 모집, 사업홍보 등은 유통업체가 분담하고 교육생이 비용의 일부를 자부담* 하도록 하여 교육생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사업의 효율성도 한층 더 제고하였다.
    * (교육생 자부담) 실습재료비 1회당 10천원 중 6천원, 총 자담 48천원(수강료)
 
 반면, 식생활교육 수강생(전체 1,000명)의 10%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모집하고 실습 재료비도 지원 할 계획이다.
「식생활교육 문화교실」은 교육생을 대상으로 제철 채소·과일먹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축산물 저지방부위 소비 등 바른 식생활 실천에 필요한 강의·실습으로 구성되었다.
 
교육기간 동안 매분기마다 발간되는 ‘농식품 소비공감’ 정보매거진을 교육대상자에게 배포하여 소비자의 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농산물로 구성된 식재료를 제공하여 요리 실습을 해 보고, 농식품 국가인증에 대한 특강 등을 통해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도 함께 홍보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바른 식생활의 중요성은 누구나가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다. 대형유통업체와 함께하는「식생활 문화교실」이 바른 식생활 실천 및 우리농산물 사랑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 고 밝혔다.